용접방법 co2용접에서 co2가스 역할

2016. 1. 29. 22:31기술자료/바닥,벽체공사

반응형

​쇠붙이를 단단하게 이어주는 작업을 용접작업이라 합니다. 용접을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co2 가스를 이용한 용접방법에서 co2가스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일반적인 용접방법은 피복이 된 용접봉을 사용하여 용접을 하는데 용융된 용접면이 산화되지 않고 피막이 향성되도록 용접봉이 녹으면서 그 역할을 합니다.
그렇지만 co2용접에서는 co2가스가 용접봉의 피막 역할을 합니다. 용접을 하면서 노줄부분으로 분출되는 co2가스가 대기 중 산소를 차단하는 역할로 인해 용접면이 산화되는 작용을 억제하여 양호한 용접면이 되는 작용을 합니다.

아래사진은 co2용접기로 와이어와 co2가스,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용접하는 방법 중 co2용접에서의 특징은 co2가스의 역할이 중요하며 연속적으로 와이어를 공급하는 장치가 작업효율을 높이는 점이 장점입니다. 용접방법에서 co2가스와 같은 역할을 하는 가스로 알곤가스가 있는데 일명 알곤용접이라 합니다. co2 용접과 같이 가스를 이용하여 산화방지를 하는 역할은 같지만 알곤용접은 한손에 용접봉을 다른 한손은 알곤가스와 전원을 공급하는 노줄이 다른 용접방법입니다. 아래 사진은 co2용접에서 와이어공급과 co2가스와 전원을 용접모제와 적합하게 조절하는 다이얼로 된 장치입니다. 용접방법에서 co2용접을 할 때 매연이 발생하므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용접을 합니다.
​​


​용접방법에서 알아 둘점은 이어붙이는 재료와 용접봉의 관계를 단단한 물체로 보면 이해가 어렵습니다. 즉 용접되고 있는 면을 액체로 보면 어떻게 하여야 용접을 잘 할수 있을까 어느정도 답이 나옵니다. 모재면이 용접봉으로 충분하게 가열되어 용융된 액체가 체워지는 과정이 숙련도에 따라 용접결과에 끼치는 영향이 매우 큽니다. 아크용접에서 용융된 액체를 어떤 방법으로 피복재료와 이물질이 혼합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용접방법에서 중요합니다. 순도가 높은 쇳물이 아래로 내려가고 불순물이 떠오르는 용광로를 연상하면 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용접하는 용융된 면을 작은 용광로로 보면 됩니다. 잘된 용접면은 이물질과 공극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초음파로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농촌에서는 전기용접기를 사용하여 간단한 물건을 수리하거나 집을 짓은 분들을 자주 보았습니다. 재료를 재단하는 일이 용접작업보다 더 어렵습니다. 목수 일하는 분들이 용접작업을 잘 하는 이유는 자르고 붙이는 일이 직업이기 때문 일거라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