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가스 압력단위 단위변환하여 압축 산소가스를 환산하여보자

2016. 5. 10. 22:22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압력에 대한 단위는 상당히 많습니다. 다음 검색창에서 단위를 변환하는 프로그램으로 보는 단위의 종류는 넓이, 무게, 연비, 부피, 압력, 온도, 속도, 데이터량, 시간등 각각의 단위로 변환하여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압력의 단위를 찾아보니 우리가 잘 아는 기압을 비롯하여 psi, bar, kgf/㎠등 타이어 공기압에서 주로 사용하는 압력의 단위로 익숙하게 알고 있는 단위도 환산하여 보았습니다.

반면 처음보는 압력의 단위도 아래 캡쳐사진에서 보는 바와같이 여러가지가 있어 이들 단위를 선택하여 원하는 수치를 입력하면 변환하여 나타내어 줍니다. 요즘 스마트폰에서 테이터를 많이 사용하는데 데이터 단위를 mb, gb, tb등으로 변화하여 보아 데아터 단위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하여보기도 하였습니다.

고압가스는 산소, 질소, 수소등을 높은 압력으로 압축하여 사용하는데 크게 3가지 형태로 구분합니다. 상온에서 가스자체를 압축하는 형태의 압축가스와 이 가스들을 액화시켜 액체상태의 가스를 기화시켜 사용하는 액화가스가 있으며 아세틸렌을 용해한 가스로 용해가스로 저장형태로 가스의 종류를 구분합니다. 

산소, 질소, 수소등을 높은 압력으로 압축하는 고압가스 외에 압축천연가스, 아르곤, 메탄등도 압축가스 범위에 해당하며 액화가스로 LNG,액화석유가스(LPG),드라이아이스(CO2),액화산소(LO2),액화질소(LN2)등의 가스로 각각의 가스종류에 대하여 찾아보았습니다.  

자료 출처 : 다음 검색창 단위변환으로 찾은 캡쳐화면 


아래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고압 가스 [hot gas] (공조냉동건축설비 용어사전, 2011. 1. 15., 일진사)

고압가스 구분 

1, 고압가스:상용 온도 또는 35℃에서 10kg/cm2 이상인 것,
2, 아세틸렌 가스:상용 온도 또는 15℃에서 0kg/cm2 이상인 것,
3, 액화 가스:상용 온도 또는 35℃에서 2kg/cm2 이상인 것,
4, 액화 가스 중 HCN, C2H4O, CH3Br은 상용 온도에서 0kg/cm2 이상인 것이다.



고압가스 압력단위를 변환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압력의 단위에 대한 이해를 넓혀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 소개하여 보겠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액화석유가스의 압력의 단위를 환산하여 보면 1메가파스칼(Mpa)의 압력으로 사용합니다. 이것을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1메가파스칼(Mpa)의 압력을 바(bar)로 환산하면 10 바(bar)로 게이지에서 바로 환산하여 보기도 합니다.

우리가 psi, bar, kgf/㎠등 자주 접하는 압력의 단위 중 psi는 자동차 타이어의 공기의 압축의 단위를 나타내며 승용차의 타이어 압력은 약 40psi 전후로 압축하며 화물차등 대형차는 약 80psi의 압력으로 공기를 타이어에 주입합니다. 액화석유가스의 10바(bar) 또는 1메가파스칼(Mpa)의 압력은 몇 psi이며 이것은 승용차 타이어에 주입된 공기이 압력에 몇배나 될까 궁금하여 환산하여 보겠습니다. 

10바(bar) 또는 1메가파스칼(Mpa)의 압력은 psi 145.03이며 kgf/㎠ 압력의 단위로는 10.19로 10바(bar)와 거의 비슷한 단위로 환산하여 보여줍니다. 10바(bar) 또는 1메가파스칼(Mpa)의 압력은 psi 145.03이므로 일반적인 승용차 타이어 약4배의 압력으로 액화석유가스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게이지에서 나타내어 줍니다.

고압산소가스는 150기압의 압력으로 압축하므로 메가파스칼(Mpa)의 압력으로 환산하면 약15 메가파스칼(Mpa)의 압력이 산소통의 압력이므로 일반 승용차 타이어의 공기압력의 약 54배의 공기압력을 고압산소가스로 저장하는 것과 같은 고압의 압축력이 작용합니다. 

고압산소가스를 이용하여 산소절단기에서 철재를 절단하기도 하지만 높은 압력을 이용하여 볼트를 조이거나 분리할 때 인팩을 사용하는 것을 보았는데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인팩을 사용하는 이치와 같습니다. 사용시간은 공기압축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비효율적이지만 특정한 장소에서 사용하는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1메가파스칼(Mpa)의 압력을 바(bar)로 환산하면 10 바(ba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