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HDD와 SSD 저장장치의 성능과 특징

2011. 11. 9. 06:30컴퓨터/컴퓨터 활용

반응형

요즘 태국의 홍수로 컴퓨터 저장장치인 HDD 하드디스크가 가격도 오르고 품귀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HDD 하드디스크의 주요 생산업체인 웨스턴 디지털(WD)과 시게이트의 제조 공장이 이번 홍수 피해로 태국의 하드디스크 공장 가동을 중단했고, 시게이트의 경우는 주변부품 공장들이 홍수피해를 입어 HDD 하드디스크 공급이 안되기 때문에 가격이 오르는 원인이랍니다. 

제가 10년 전부터 사용한 구형 컴퓨터를 폐기하면서 모아놓은 HDD 하드디스크가 몇 개가 되지만 전부 우리나라에서 만든 제품으로 HDD (Hard Disk Drive)입니다. HDD을 분해하여 구조를 보면 HDD는 내부의 자기 디스크를 돌려서 파일을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HDD의 성능과 특징은 소음이 많은 편이고 충격에 약하여 파일에 손상이 올 수 있으며 디스크가 회전하면서 자료를 기록하거나 찾아 내기 때문에 회전속도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클릭하면 저의 컴퓨터 하드디스크 역사가 보입니다.


HDD는 자리를 내 주지 않을 것 같던의 부동의 위치를 SSD 저장장치에게 점차 자리를 내어 주는것 같아 보입니다. SSD 성능과특징을 HDD와 비교하여 보면 가격이 비싸지만 월등히 좋은 점이 많기 때문에 SSD가 저장장치에서 HDD 디스크자리를 밀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SSD는 Solid State Drive의 줄임말로서 단단한 상태의 드라이브입니다. 반도체와 회로로 만들어져 있어서 HDD 디스크와 달리 회전장치가 없어 디스크회전으로 인한 소음이 없고 충격에도 대단히 강합니다. 또한 SSD는 반도체와 회로의 결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파일을 읽고 쓰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그렇지만 정밀도가 높은 반도체 첨단과학기술이 많이 들어가 가격이 비싼편입니다.

SSD는 기계적 동작의 지연이나 오류율이 현저히 적고 외부의 충격으로 데이터가 HDD와 비교하여 손상되지 않은 편이며 적은 전력소모로 발열이 적어 소형화·경량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비휘발성 메모리를 사용하여 갑자기 정전이 되더라도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는 점이 특징입니다. 요즘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기기에 SSD저장장치가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사용처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SSD의 단점은 가격이 비싼것 외에 계발 초기단계에 있는 이유도 있지만 HDD저장장치에 비하여 저장용량이 적은 편입다. HDD의 긴 역사에 견주자면 SSD는 시작단계에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SSD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저장장치로 대용량과 낮은 가격대로 경쟁하야여 갈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반도체 분야에서 앞서가고 있으므로 SSD저장장치가 선두로 가는 좋은 환경에 위치해 있습니다. SSD의 적은 용량과비싼 가격대의 단점을 알고 그 계발에 역점을 두어 누구도 따라 올 수 없는 기술을 우리나라 기업에서 확보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10년 전부터 사용한 구형 컴퓨터를 폐기하면서 모아놓은 HDD 하드디스크

우리나라에서 만든 제품으로 HDD (Hard Disk Drive)입니다.


HDD을 분해하여 구조를 보면 HDD는 내부의 자기 디스크를 돌려서 파일을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 참고사진자료 ; 아래 몇개의 캡쳐화면 자료는 글의 내용에 참고용으로 제품과 관련없이
특정자료를 캡쳐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요즘 HDD(하드디스크)의 최대의 저장용량 (2Tera)

 

 SSD는 반도체와 회로의 결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파일을 읽고 쓰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그렇지만 정밀도가 높은 반도체 첨단과학기술이 많이 들어가 가격이 비싼편입니다.
참고자료 : 삼성 SSD 830 시리즈 소개 캡쳐화면  


참고자료 : 샌드포드 SSD의 반도체와 회로에 결합을 소개하는 캡쳐화면  
SSD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임을 알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