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착기[굴삭기] 건설기계 IT산업과 접목

2012. 7. 2. 07:00기술자료/굴삭기 관련 사항

반응형

건설기계의 종류중 흔히 굴삭기라 알고 있는 기계는 굴착기로 우리말 바로쓰기라는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알려주는 내용을 캡쳐하여 올려드립니다. 포그레인이라 부르기도 하지만 웹사이트에는 굴삭기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봅니다. 우리말에 대하여 의문점을 문의하면 국립국어원에서 정리하여 알려주는 내용이기도 한답니다.

굴착기의 국어사전의 정식 의미는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캡쳐한 바와 같이 땅이나 암석 따위를 파거나,파낸것을 처리하는 기계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라 하였고 또 다른 말로 토사, 암석따위를 채굴하는 기계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라 사전에서 알려줍니다.

이와같이 굴삭기는 굴착기라 고쳐써야 하지만 왠지 굴삭기로 통용되어 불러지는 것이 익숙해서 인지 굴착기라 고쳐쓰기가 쉽지 않기는 합니다. 그러나 우리말 바로 쓰기에서 공식으로 알려주는 내용이기 때문에 굴착기로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건설기계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굴착기에서 IT산업과 접목이 되고 있는 요즘 상황을 알아봅니다. 굴착기는  IT산업과 융합되어 빠르게 발전하는 건설기계 중 하나일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 신형건설기계의 계기판을 보니 스마트폰을 작동하는 것과 같이 IT산업과 접목이 되는것 같아보입니다.

얼마 전 까지 굴삭기 계기판은 단순하게 엔진의 상태, 연료의 양등 아날로그방식으로 계기판이 운전자에게 보여졌지만 요즘은 디지털 방식으로 다양한 기계장치를 운전석 계기판을 보고 설정하여 적용하게 만들어져 있는 것을 봅니다. 디지털 방식의 계기판은 사전에 지식을 습득하지 않으면 작업자가 원활하게 굴착기를 조종할수 없을것 같다 생각이듭니다.

굴착기가 하는 일을 보면 로봇이 작동하는 것처럼 작동을 하는 것을 봅니다. 여기에 IT산업과 접목이 되어 인공지능으로 작업이 가능하게 하는 굴착기가 조만간 등장 할 것으로 보입니다. 운전자가 설정한 작업순서로 무인작업이 가능한 기계가 만들어져 갈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굴착기의 무인작업이 가능한 작업은 단순한 작업에서 부터 발전하여 인공지능이 한층 더 결합한다면 고난도 작업이 가능한 굴착기가 미래에는 만들어 질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알려주는 내용을 캡쳐하여 올려드립니다.
포그레인이라 부르기도 하지만 웹사이트에는
굴삭기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봅니다.

 

굴착기의 국어사전의 정식 의미는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캡쳐사진에서 보는것 같이 땅이나
암석 따위를 파거나,파낸것을 처리하는 기계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라
하였고 또 다른 말로 토사, 암석따위를 채굴하는 기계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라 사전에서 알려줍니다.

 

 디지털 방식의 계기판은 사전에 지식을 습득하지 않으면 작업자가 원활하게
굴착기를 조종할수 없을것 같다 생각이듭니다.

 

 

 디지털 방식으로 다양한 기계장치를 운전석 계기판을 보고
설정하여 적용하게 만들어져 있는 것을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