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압과 유압의 차이점

2012. 8. 21. 08:36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유압장치는 산업전반에 거처 사용되는 곳이 많습니다. 유압과 비슷한 장치로 공기를 이용한 공압장치가 있는데 오늘은 공압과 유압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유압은 유압유 즉 윤활유를 압축하여 그 압축력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딜하는 기능을 활용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반면 공압은 대기중에 공기를 압축하여 그 압축력을 이용하여 동력을 필요한곳에 전달하여 사용하는 매개체 역활을 공기가 담당하여 기능을 활용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그러면 공압과 유압의 비슷한 점은 무엇이며 차이점은 특별하게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공압과 유압의 비슷한점은 압축력을 이용하여 어느곳이나 필요한곳에 동력을 전달하여 회전력이나 왕복운동등의 동력을 이동시켜 자유롭게 압축력을 사용하는 점이 비슷합니다.

즉 협소한 장소나 기계적으로 동력을 전달하기 어려운 위치에 손쉽게 동력을 전달하여 기계장치를 설치 할 수 있기도 합니다.

공압과 유압의 차이점은 압축에 사용되는 물질이 다른 것은 물론이지만 유압은 압축력을 정밀하게 제어하기 쉽지만 공압은 공기의 특성상 곤란한 점이 차이점에 하나입니다. 또다른 차이점은 고압은 압축력을 저장히여 사용할 수 있지만 유압은 유압유의 특성상 압축을 할 수 없어 압축력을 저장하지 못하는 다른점이 있습니다.

공압과 유압의 차이점중 압축력을 사용중 소음은 공압에서 심합니다. 공압은 압축공기가 대기중으로 배출되면서 발생하는 소음이 시끄러운 편입니다.

공압을 사용하는 기계는 암석에 구멍을 뚫는 착암나 항타기등 대형 압축기계가 공기를 압축하는 생기는 공압을 이용합니다. 자동차 타이어에 압축공기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입니다.

유압을 사용하는 곳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굴착기를 비롯한 건설기계의 대부분은 유압에 의한 동력장치를 하고 있으며 항공기등 특수한 장치를 제어하는 기계장치에 유압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