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 보일러배관 동파와 관련된 알아둘 점

2010. 12. 28. 06:40아이디어/지적자료

반응형
한파가 연일 기승을 부립니다. 겨울한파는 준비와 예방이 부실한 수도배관이나, 수도계량기 등이 동파가 될 수 있어 다시 한번 살펴보아야 합니다. 사고가 나면 비용이 많이 들고 주거생활전반에 거쳐 매우불편하게 됩니다. 보일러배관 역시 오랫동안 집을 비우거나 쓰지 않는 빈방에서 일어 날수 있는 겨울철에 발생하는 동파사고 입니다.


비교적 기후가 온난한 남부지방은 덜하지만 한겨울 추위가 심한 지역은 동파사고로 어려움을 당하는 분들도 자주 봅니다. 눈에 띄는 곳의 동파사고는 그래도 수리하기에 큰 어려움이 적지만 공동주택의 천정에서 일어나 미세한 동파로 인해 물이 새면 큰 어려움을 당합니다.  
            
                도시가스 보일러도 점검이 필요합니다.


오랫동안 비워둔 어느 다세대 건물에 사시는 분이 아래층에서 물이 샌다고 하여 아래층 가서 확인해보니 천정에서 물이 샌듯하고 도배지가 물이 스며든 상태를 확인 했답니다. 수도가 터진 건지 아니면 보일러가 터진 건지 의심이 가지만 보이지 않은 천정속이라 알 수도 없을 뿐 아니라 어찌하지 못한 어려운 일이 되었답니다.


노후 된 건축물에서는 장기간 오래 비워 두거나 사용하지 않은 곳에 기온이 영하 5도 이하로 내려가면 당연히 방바닥이나 싱크대, 화장실 등의 취약한곳의 일부분이 얼게 될 것입니다. 이런 일을 모르고 날씨가 풀려 얼었던 배관이 녹으면 물이 새게 됩니다. 

                겨울철은 수도 꼭지에서 잘 나오는 물의 고마움도 알아야 합니다.


제가 일반건축물에 비해 단열재를 3~4배를 더 사용하여 집을 만들었는데 자주 듣는 질문은 단열재를 많이 사용했으니 겨울에 보일러를 가동하지 않아도 따뜻 하느냐는 질문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단열재란? 건축물의 냉난방에 쓰여 진 에너지를 내부나 혹은 외부로 나가거나 들어오지 않도록 차단하는 기능을 할뿐입니다.


단열재 자체에서 에너지가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에너지를 건축물에 투입하지 않으면 바깥기온과 큰 차이가 나지 않아 춥습니다. 그러나 에너지를 사용하여 냉난방을 하면 그때부터는 단열재의 역할이 시작되어 단열재를 많이 사용한 건축물일수록 에너지가 오래 보관되는 효과가 나타나 건축물에서 에너지를 절약하게 됩니다. 

               오래된 보일러분배기는 비닐이나 헌옷으로 덮어둡니다.


다가구 건축물의 천정이나 바닥의 단열이 중요한 것은 수도나 보일러배관의 동파사고와 관련하여 예방을 하는 효과가 있어 단열성 재료의 사용이 필요합니다. 동파를 예방하는 방법은 장기간 비워놓게 되는 집은 보일러호수의 물을 빼놓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실제로 일반인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의뢰하거나 다른 방법을 간구해야 합니다.


장기간 비워놓게 되면 기간이 문제가 됩니다. 1~2개월 정도의 겨울철은 보일러에 보면 동파방지 기능이 있어 날씨가 추워지면 보일러나 호스가 얼지 않을 정도로 자동으로 감지하여 가동을 합니다. 다만 항상 보일러를 가동상태로 두어야한다는 것이 염려가 됩니다.


보일러는 동파방지 기능이라도 있어 좋지만 수도관이나 수도계량기는 겨울철 동파가 되면 어려움을 당합니다. 예방차원에서 수도관에 있어서 비상조치로는 약간의 수도꼭지를 열어놓는 것이 잘 알려진 일이지만 요즘은 수도꼭지 앞부분에 장치를 장착하여 자동으로 온도를 감지하여 어느 온도가 되면 자동으로 수도꼭지의 물을 열고 닫는 장치를 특허로 출원한 분도 있습니다. 
              
                외부에 노출된 보일러 배관을 철저하게 단열재로 시공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동파와 관련하여 알아두면 좋은 일은 수도계량기에 있어서 스티로폼으로 만들어진 외부박스에 헌옷을 넣어두면 좋습니다. 만약 수도 계량기가 얼어 동파는 되지 않았지만 물이 나오지 않은 다하여 끓는 물을  붓는 것은 금물입니다. 갑자기 뜨거운 물에 수도계량기의 유리가 파손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머리말리는 헤어드라이로 천천히 녹이고 미지근 한물로 계량기 내부를 녹여내야 합니다.      

               겨울철 수도 꼭지에서 만약 동파사고로 물이 나오지 않으면 어떨까요?  


               겨울철은 보일러 동파방지 기능확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