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운전자가 주의 해야하는 자동차 사각지대

2012. 11. 25. 21:20일상/일상의 일

반응형

자동차운전은 주의해서 운전을 하지만 부득이 한 사고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의는 아니지만 음주운전이나 무면허운전 등으로 만약 사고가 나면 그런 경우는 부득이한 사고라고 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운전자가 주의를 하여 운전을 하다 과실로 사고가 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중에서도 교통법규를 지켜 운전을 하면 사고가 나는 일이 줄어드는 일을 봅니다. 그것은 신호위반, 중앙선침범, 속도위반, 앞지르기 방법위반, 황단보도사고, 철길건널목, 음주운전, 무면허운전, 인도돌진사고, 개문발차사고 등의 10개항의 기본으로 지켜야하는 교통법규입니다.

자동차 사각지대라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된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


기본적으로 교통법규를 지켜서 사고가 나더라도 자동차운전자가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는 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평상시 습관에 따라 교통법규를 위반하게 됩니다. 한 가지만 예를 들자면 시속 100 Km의 속도구간에서 요즘 자동차 성능이 좋아 160 Km 이상으로 달리는 자동차를 봅니다.

이렇게 고속으로 달리다보면 속도감이 없어져 전방에 위험한 상황을 보고 브레이크를 밟지만 이미 자동차는 운전자의 조작범위를 넘어 통제를 벗어난 결과를 가져옵니다. 160 Km 이상의 속도는 날개만 달면 하늘을 나는 비행기의 속도가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사고의 유형은 교통법규를 잘 지키면 사고를 줄 일 수 있는 내용이지만 오늘 말씀드리려고 하는 것은 제가 사고를 경험한 것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큰 사고는 아니였지만 조금 속도를 높였더라면 큰 일이 일어났을 만 한 사고였습니다.

그것은 자동차운전자가 주의해야 하는 자동차 사각지대라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된 작은 사고였습니다.

2차선 도로에서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저의 차가 작은 도로에서 좌측방향으로 가려고 우측에 오는 차량을 확인하고 이어서 좌측에서 오는 차량을 고개를 돌려 확인하면서 천천히 도로 쪽으로 접근해 가고 있었습니다.

원인은 백미러 뭉치에 가려져 제차가 움직이는 만큼 백미러에 가려져 있었던 것입니다.


물론 좌측에서 오는 차량이 없었고 우측에서 오는 차량을 다시 한 번 확인하니 시야에 보이지 않아 끊겨 진 중앙선으로 좌회전을 하려는 찰라 하얀 승용차가 앞으로 지나가자 그 차 옆을 살짝 부디 치는 사고가 난 것입니다.

다행히 문짝만 약간 들어가는 경미한 사고였지만 조그만 빠르게 진입했더라면 대형사고가 날 번한 아찔한 사고였답니다. 제가 분명히 우측에서 오는 자동차를 2번이나 확인 했는데도 사고가 났던 원인은 백미러 뭉치에 가려져 제차가 움직이는 만큼 백미러에 가려져 있었던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자동차의 사각지대라는 것을 경험하게 되었답니다. 이 사고를 경험한 후로 이제는 그러한 길을 건널 때는 움직이지 않고 정지한 상태에서 좌우를 확인하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차량을 움직이면서 확인을 하면 백미러뭉치 사각 지대에서 벗어나는 차량을 볼 수 없어 사고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사고를 접하면 정말 이렇게 해서 큰 사고가 나는 것을 경험한 후로 평상시에도 운전에 각별한 주의를 하여 운전합니다. 고속도로의 사고 중 졸음운전으로 사고가 많이 난다고 합니다. 정말 졸음운전은 무섭습니다. 그래서 음주운전보다 무섭다고 합니다.


사진자료 : 이사진들은 사고당시의 장소에서 상황을 재연하는 모습을 촬영한 것입니다.


우측에서 오는 차량을 다시 한 번 확인하니 시야에 보이지 않아 끊겨 진 중앙선으로 좌회전을 하려는 찰라 하얀 승용차가 앞으로 지나가자 그 차 옆을 살짝 부디 치는 사고가 난 것입니다.



우측에서 오는 차량이 보이지 않아 끊겨 진 중앙선으로 좌회전을 하려는 찰라 하얀 승용차가 앞으로 지나가자 그 차 옆을 살짝 부디 치는 사고가 난 것입니다.(사고당시)
이사진은 상황설명을 위해 같은 장소에서 찍은 사건과 무관한 사진입니다.


우측에서 오는 자동차를 2번이나 확인 했는데도 사고가 났던 원인은 백미러 뭉치에 가려져 제차가 움직이는 만큼 백미러에 가려져 있었던 것입니다.



차량을 움직이면서 확인을 하면 백미러뭉치 사각 지대에서 벗어나는 차량을 볼 수 없어 사고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정지하여 확인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자동차운전자가 주의 해야하는 자동차 사각지대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교통사고는 많은 분들에게 어려움을 안겨주는 절대 일어나지 말아야 되는 사고입니다. 하지만 주변에서 큰 교통사고가 나는 것을 보면 부주의한 사고가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오늘도 운전을 하시는 일이 있거든 차량을 반드시 정지하여 좌우를 살피시어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