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디스페이스 설치와 시디스페이스 삭제

2011. 5. 26. 10:39컴퓨터/컴퓨터 활용

반응형

컴퓨터를 아이들과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전혀 생소한 프로그램이 깔려 있을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시디스페이스라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설치하기와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시디스페이스는 CD드라이브가 없이 LCD, iso 파일 등을 실행시킬수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씨디스페이스 다운 받으려면 다음이나 네이버 자료실에서 검색하면 여러버전이 나옵니다.

요즘은 7.0버전까지 개발되고 있지만 그중에서 5.0버전을 찾아서 설치하면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시디스페이스를 다운 받기만 하면 설치법은 쉽기 때문에 자세한 설치과정은 생략합니다.

오늘은 설치된 시디스페이스가 필요하지 않거나 저의 경우와 같이 기존의 시디 드라이브 장치가 있어 굳이 시디스페이스가 필요하지 않을 때 제거하여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어느날 사진자료를 보기 위해 시디 드라이브에 시디를 넣고 열어 보려고 하였는데 컴퓨터에 시디드라이브가 3개나 되어 왜 그런가 알아보는 과정에서 있었던 일을 정리하면서 살펴봅니다.


먼저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을 보면 위와 같이 시디드라이브가 (F:), (g:)더 생겨 이것을 지우는 과정에서 경험했던 일이 다른 분등도 이런 경우가 있을 것 같아 쉽게 제거하여 삭제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저의 경우는 알고보니 시디스페이스7이 설치되어 삭제하거나 제거가 이전 버전 보다 쉽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방법으로 삭제하여 제거하는 방법은 경로를 모르거나 순서를 모르면 열쇠를 체워 놓은 것 처럼 풀리지 않아 어렵습니다. 시디스페이스7번 전은 쉽게 할 수 있지만 이전 번에서는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해 주어야 하는 절차를 거쳐야 삭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시디스페이스를 삭제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이렇게 합니다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삭제를 합니다. 그렇지만 그렇게 삭제가 되면 이렇게 글로 알릴 필요가 없겠지요. 다른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제거가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시디스페이스를 제거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제거가 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이 문제를 알아 보려고 하다 7.0 버전 이전의 시디스페스는 레지스트리 값을 삭제하여야 제거가 된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시디스페이스4, 5버전을 삭제하는 방법을 보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먼저 윈도우의 [시작]->[실행] 에서 regedit 를 입력하면 레지스트리 에디터를 찾는 과정의 첫번째 경로가 나옵니다 .

경로는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경로에서 아래의 GUID를 삭제합니다.
   - {C0F32615-604C-441D-8312-AD1A6F8D3534}
   - {9B99BC62-1446-4CB0-8608-693BF1CE55D0}
   - {AA9DB36F-A848-4356-910E-5CCD9A79F36C}

위와 같은 경로에서 찾아도 없을 경우는 저와 같이 최신버전을 설치한 것으로 보면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위에 3개의 레지스트리 값이 나오지 않아 어려웠지만 알고보니 시디스페이스7의 버전에서는 쉽게 제거 할수 있게 되어 있는 것을 시간이 지난 뒤 나중에 알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알게된 시디스페이스7버전에서 제거와 삭제 방법은 컴퓨터 화면아래에서 지우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여러가지 기능이 있는 탭이 나옵니다. 


위의 탭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여러가지 기능이 나옵니다. 시디스페이스 7버전에서는 쉽게 삭제하거나 가상 시디 드라이브를 만드는 것이 쉽게 되었습니다.  


위에 보이는 (-)를 누르면 시디 2개가 제거됩니다. 주의점 : 순서를 무시하고 먼저 이곳에서만 삭제하여 컴퓨터를 다시 켜면 또 생겨납니다. 원본이 삭제가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시디 2개가 제거가 되고 원래 있던 시디드라이브만 남았습니다. 


완전히 제거하려면 바탕화면에서도  삭제합니다.(컴퓨터의 사용자에 따라 다름)


시디스페이스가 만들어 놓았던 가상시디가 제거된 뒤 컴퓨터에 저정된 파일을 열어보면 2개의 시디가 제거되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