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도설정, 적용되어 나타나는 해상도가 중요한 이유

2011. 6. 7. 06:39컴퓨터/컴퓨터 활용

반응형

컴퓨터나 스마트폰, 모바일에서 정보를 최종적으로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오늘은 디스플레이 해상도에 관하여 3가지 정도 중요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1. 화면해상도의 종류와 저의 블로그를 방문하신 분들에 해상도의 분포를 알아 봅니다.   
2. 해상도를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하여 알아봅니다.
3. 해상도의 설정으로 나타나는 결과물을 캡쳐한 화면으로 말씀드립니다.

1. 화면해상도의 종류와 저의 블로그를 방문하신 분들에 해상도의 분포를 알아 봅니다.  

저의 블로그에 지난 5월 달에 방문하신 분들의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구글분석기 분석한 자료에서 해상도의 종류가 이렇게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해상도가 중요한 것은 블로그 운영자들에게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같아 정보를 공유하는 차원에서 말씀드립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 화면에서는 잘 보이던 블로그의 내용이 해상도에 따라 전혀 글을 볼 수 없을 정도로 화면이 잘리거나 폰트가 작게 보여 매우 불편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기기들이 생겨날 수록 또는 브라우저마다 설정이 다르게 되어 나타나는 결과가 다양 할 수 록 최적화된 해상도가 필요합니다.

아래 해상도의 그래프를 보면 1280 x 1024의 해상도가 20% 정도 차지하고 있지만 그외 해상도들도 비슷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을 봅니다.        

이중에서 5~6위에있는 1280 x 800, 1666 x 768 해상도와 같이 가로 길이가 짧은 해상도는 1280 x 1024에서 잘 보이게 만든 자료가 짤리거나 사이드에 있는 광고가 본문을 가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가로 길이가 800 이하의 해상도를 가진 방문자들의 분포가 전체 40%에 이릅니다.그중에 600의 해상도를 가진 분들은 글을 읽기가 매우 불편하여 글을 보는 중 가독성이 좋지 않아 떠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자료를 보니 사용자의 해상도 분포가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해상도로 맞추어 최적화하는 것이 좋을지 판단하기 곤란하지만 그래도 상위 1~2위에 있는 해상도가 무난 할 것으로 봅니다. 


자료 출처 :  http://www.infocellar.com   디스플레이 종류

 

 저의 블로그에 5월 달에 방문한 분들의 해상도의 종류입니다.(구글분석기)




2. 해상도를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하여 알아봅니다.

해상도를 설정하는 방법은 컴퓨터를 활용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해상도에 관한 내용이므로 간단하게 알아봅니다.

해상도를 설정하려면 제어판이나 메인화면에서 우측 마우스를 클릭하면 디스플레이 등록정보가 나타납니다.

디스플레이에 나타난 해상도의 적용은 모니터의 종류에 따라 해상도의 범위가 정해집니다.
그부분 때문에 설정이 잘못되면 화면을 볼수 없거나 불편을 격습니다.

나머지 내용은 캡쳐화면을 따라 내려가면서 말씀드립니다. 천천히 내려오세요. 

제어판에서 해상도를 설정하려면 디스플레이를 클릭합니다.


 처음 접하는 화면입니다.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마우스로 버튼을 이동하여 조절합니다.
주의사항 : 함부로 적용하지 말고 내용을 잘알고 설정합니다. 잘못 설정하면 화면이 나타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설정하면 픽셀이 바뀌면서 해상도가 바꾸어 집니다.


설정화면에서 위의 고급탭을 누르면 나타나는 모니터의 DPI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이부분에서 설정하는 DPI와 해상도의 관계가 연관이 있기 때문에 120 DPI와 96 DPI중에서
어느 부분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평소에 알고 있으면 평소와 다른 화면이 나타날때 제일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120 DP로 설정되어 있으면 본문에 잘려서 보이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I20 DPI는 125%로 화면이 커지기 때문에 본분이 경우에 따라 잘려 보일 수 있습니다.
96 DPI는 보통크기로 최적으로 나타납니다. DPI의 설정은 사용자가 크기를 임의의 숫자로 바꿀수 있는 탭도 있지만 2가지 중에서 필요에 따라 설정합니다. 



DPI의 설정은 사용자가 크기를 임의의 숫자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120 DPI의 설정일 때 배경화면에 나타난 프로그램 간격을 아래 96 DPI와 비교하면 DPI의 설정으로 적용되는 나타나는 해상도의 특성을 알 수 있습니다. 


96 DPI의 설정 일때 위의 120 DPI의 설정과 비교하면 간격을 보면 DPI와 해상도와의 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 순서에 도착하였습니다.


3. 해상도의 설정으로 나타나는 결과물을 캡쳐한 화면으로 말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해상도를 설정하여 나타나는 경우를 실 예를 들고 마치려고 합니다.
아래 화면의 우측 하단의 150%일 때 화면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이곳을 잘못 설정하면 역시 해상도와 관련이 있어 평소와 다른 화면이 보이면 살펴보아야 하는 곳입니다.


3개 화면을 비교해 보시면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150%일 때


화면이 75%일때


화면이 최적의 100%일때



이글을 쓰게 된 이유 중 하나에 속하는 경우를 말씀드리고 마침니다.

평소에 블로그의 글은 보면 본문의 글자가 전부 나타나 문제가 없었지만 어느날 부터 아래와 같이 다음뷰 글을 보면 본문 우측의 글이 2~3자가 잘려 보이지 안았답니다.

이웃 분들의 글도 역시 마찬가지 였기에 다음뷰에 오류가 생겨 그런 줄 알고 상당한 날 동안 알 길이 없어 불편하게 블로그의 글을 보게 되었답니다.

원인은 DPI 설정이 120 DPI 로 설정되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오류로만 알고 있었던
매우 불편한 일이 96 DPI 로 설정을 하니 정상으로 보입니다.  


오류로만 알고 있었던 매우 불편하였던 경우



오류로 알고 있었던 본문의 글이 잘려보입니다.120 DPI 일때

 

96 DPI 일때 정상으로 보였던 캡쳐화면

 

여기까지 글을 읽고 내려 오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모니터인 디스플레이가 이상이 있을 때 저의 블로그에 검색어로 "컴퓨터"만 치시면 컴퓨터에 관한 기본적인 여러 자료가 있습니다. 필요하시면 즐겨찾기로 방문해주면 성의 있는 글로 보답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