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남 노래모음, 그대 그리고 나,지금 외2곡

2011. 7. 14. 08:24기록물/음악자료

반응형

조영남씨의 노래를 몇일 전 우연히 듣고 첫곡인 '당신도 울고 있네요'를 
올린 적이 있습니다 

이어서 의도하지 않고 올려드린 두번째 곡이 '지금'이라는 노래였지요 
그리고 어제 세번째 곡인 '그대 그리고 나'를 마지막으로 올리려다 다시 한곡을
더 올려 드립니다.

제목은 '내생 단 한번만'이라는 노래를 찾아 소개하여 드립니다,
조영남씨 개인의 사연을 노래한 것 같아 들어 볼수록 마음에 안타까움이 생겨
다시 모아서 들어 봅니다.

전혀 의도하지 않고 자연 스럽게 노래를 소개하다 보니 4곡을 소개하게 되었네요.
순서가 역순 이지만 조영남씨의 삶을 노래한 것같아 더 감동으로 들려오는 
음악 같습니다.

어느 한곡만 들어 본다면 오해의 소지도 있지요. 하지만 깊은 내면으로 부터 진심으로
부르는 노래는 그래서 더 감동으로 들리는가 봅니다. 
  
예를 들어 '당신도 울고 있어요'라는 곡 하나만 듣는 다면 조금은 의미의 전달이
미흡하겠지요. 그렇지만 노래의 배경을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노래가 만들어진
배경을 이해하면서 들어보니 세월이 흘렀지만 안타까움이 전해집니다.

우리시대에 부득히 헤어질 수 밖에 없었던 사연들이 있지만 이 음악을 들으면서
조금이나마 이해를 할 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우연히 라디오에서 흘러 나오는 음악 한곡을 듣고 올리다 보니 4곡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각각의 노래를 만들게 된 배경은 앞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잘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조영남씨가 부른 감동의 노래이기 때문에 더 진하게 들려오는 것 같습니다.   

백일홍꽃에 호랑나비와 같은 조금은 의미가 있어 보이는 사진입니다. 


내 생애 단 한번만 - 조영남

흘러가는 저 세월은 강물따라 흘러 흘러가지만
젊은 날의 내 청춘은 어디로 흘러 흘러서 가나
흘러가는 저 구름도 흐르다 서로 또 만나는데
만나야할 내 사랑은 어디서 날 기다리고 있나
내생에 단한번 만이라도 그대를
단한번 만이라도 그대를 사랑하게 하여주
내생에 단한번 만이라도 그대를
단한번 만이라도 그대를 사랑하게 하여주
사랑 내사랑

날아가는 저 제비는 봄이오면 다시 돌아오지만
젊은 날의 내청춘은 한번가면 다시오지 않겠지
단한번 밖에 없는 그대와 나의 젊은 날인데
우린 언제나 만나 영원한 앞날을 맹세하나
내생에 단한번 만이라도 그대를
단한번 만이라도 그대를 사랑하게 하여주
내생에 단한번 만이라도 그대를
단한번 만이라도 그대를 사랑하게 하여주
사랑 내사랑

가사 출처 :
Daum뮤직



그대 그리고 나 - 조영남

푸른 파도를 가르는 흰돛단배처럼
그대 그리고 나
낙엽 떨어진 그길을 정답게 거닐던
그대 그리고 나
흰 눈 내리는 겨울을 좋아했던
그대 그리고 나
때론 슬픔에 잠겨서 한없이 울었던
그대 그리고 나
텅빈 마음을 달래려 고개를 숙이던
그대 그리고 나
우린 헤어져 서로가 그리운
그대 그리고 나

때론 슬픔에 잠겨서 한없이 울었던
그대 그리고 나
텅빈 마음을 달래려 고개를 숙이던
그대 그리고 나
우린 헤어져 서로가 그리운
그대 그리고 나

가사 출처 :
Daum뮤직



지금 - 조영남

지금 지금 우린 그 옛날의 우리가 아닌 걸
분명 내가알고 있는만큼 너도 알아
단지 지금 우리는
달라졌다고 먼저 말할 자신이 없을 뿐
아~~~ 저만치 와 있는 이별이
정녕코 무섭진 않아
두 마음의 빛바램이 쓸쓸해 보일뿐이지
진정 사랑했는데 우리는 왜 사랑은 왜
변해만 가는지

지금 지금 우린 그 옛날의 열정이 아닌 걸
분명 내가 알고 있는만큼 너도 알아
단지 지금 우리는
헤어지자고 먼저 말할 용기가 없을 뿐
아~~ 저만치 와 있는 안녕이
그다지 슬프진 않아
두 가슴에 엇갈림이 허무해 보일뿐이지
아닌척 서로 웃으며 이젠 안녕 이젠 안녕
돌아서야지

가사 출처 :
Daum뮤직




당신도 울고 있네요
- 조영남

당신은 울고 있네요 잊은 줄 알았었는데
찻잔에 어리는 추억을 보며 당신도 울고 있네요

이렇게 만나게 될 줄을 그 누가 알았던가요
옛날에 옛날에 내가 울 듯이 당신도 울고 있네요

*. 한때는 당신을 미워했지요 남겨진 상처가 너무 아파서
당신의 얼굴이 떠오를 때면 나 혼자 방황했었죠 음-

당신도 울고 있네요 잊은 줄 알았었는데
옛날에 옛날에 내가 울 듯이 당신도 울고 있네요

*. Repeat

옛날에 옛날에 내가 울 듯이 당신도 울고 있네요


가사 출처 :
Daum뮤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