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자동차 에어콘 사용 시 주의사항

2011. 7. 19. 18:34컴퓨터/생활과 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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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마기간이 잠시 주춤하면서 불볕 더위가 찾아 왔습니다.

이렇게 더운 날씨에 자동차도 헉헉 댑니다. 더구나 에어콘까지 켜 놓으면 
본 넷트 위에 계란을 깨어 놓으면 계란 후라이가 될 것 같은 뜨거운 기온입니다.

여름철 자동차 에어콘을 사용하면서 주의사항을 평소에 알고 있는 상식에 
바탕으로 알아봅니다. 자동차와 같이 30년 가량 곁에두고 살았 었던 경험을
부족하지만 말씀드립니다.

1. 자동차 에어콘 콤프레셔 밸트의 장력을 기준에 맞게 조절하여 줍니다.

자동차 발전기와 에어콘 콤프레셔를 동시에 구동력을 전달하는 고무제품으로 
된 밸트가 사용됩니다. 이 밸트가 여름철이 되어 장력이 느슨 하거나 노후되어
구동력의 전달이 줄어 듭니다.

그렇게 되면 밸트가 더 빨리마모 되고 자동차 에어콘은 물론 발전기에서 
생산한 전력량도 줄어 배터리에도 무리가 가겠지요. 그래서 적당한 밸트의
장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적당한 밸트의 장력은 어떻게 조절 할까요. 그부분을 알려 드리기가
글로는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몇 kg의 힘으로 밸트를 눌러 들어간 깊이가
수치로 카다록에 나와 있기는 하지만 경험을 하지 않고는 잘 알 수 없는 일인
것같습니다. 너무 팽팽하게 장력을 조절하여도 베어링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적당히 라고 표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2.자동차 에어콘 개스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여름철 자동차 에어콘 사용시 주의사항으로 중요한 점검사항은 에어콘에 주입
되는 냉매의 점검을 하여 보아야 합니다. 신차는 해당사항이 아니지만 평소와
다르게 시원한 느낌이 없으면 정비소에 의뢰하여 점검한 후 에어콘 개스를 
보충합니다.

오래 된 자동차는 에어콘개스가 줄어드는 일이 있기 때문에 파이프 이음 부분이나 
에어콘 고무호스등 노후화 된 부품을 점검하여 새는 곳은 교환하여 줍니다
건설장비의 경우 이동 하면서 에어콘의 모든 부분을 전문으로 수리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전문가 닫게 새는 곳을 잘 찾아 내는 것을 보기도 하였지만 오래 된
고무류 에어콘 호스는 전체를 새것으로 교환하는 것을 봅니다.

클릭하면 무엇이 보일까요? 광고는 아닙니다.


3.자동차 에어콘의 쿨러의 막힘을 청소하여 줍니다.

자동차 에어콘은 에어콘 콤프레셔에서 냉매를 압축하여 전면에 위치한 라디에터
앞에 에어콘 개스 응축기에 보내집니다. 여기서 다시 자동차 실내에 있는 증발기 
에 공급합니다.

차가운 개스가 더원지면 다시 자동차 냉매 개스는 에어콘 콤프레셔로 다시보내
집니다, 이러한 작용를 반복적으로 개스가 이동하기 때문에 응축기에 먼지나
이물질을 반드시 제거하여 주는 일이 필요합니다. 

4, 자동차 에어콘 사용을 금하여야 하는 곳

장시간 운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엔진을 켜놓고 에어콘을 가동하면 엔진이나
에어콘 계통에 무리를 줍니다. 특히 지하주장에서는 정차시 에어콘 가동은 
금하여야 합니다.

높은 고개길을 올라 갈 때 자동차 에어콘의 사용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에는 외부 기온이 높기 때문에 고개 길을 올라가는 것도 자동차 
엔진은 힘이 듭니다. 거기에 에어콘을 가동하면 연비도 나빠 지고  엔진에도
무리가 가겠지요. 작은 고개 길은 해당 사항이 아닙니다.  

에어컨의 작동원리를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압축기 -> 응축기 ->
팽창기 -> 증발기 4단계를 순환하게 됩니다
.

자동차 에어콘은 에어콘 콤프레셔에서 냉매를 압축하여 자동차 실내에 있는
증발기에 공급합니다


방열기에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하여 주는 일이 필요합니다. 


너무 팽팽하게 장력을 조절하여도 베어링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적당히 라고
표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동차 발전기와 에어콘 콤프레셔를 동시에 구동력을 전달하는 고무제품으로 
된 밸트가 사용됩니다.


여름철이 되어 장력이 느슨 하거나 노후되어 구동력의 전달이 줄어 듭니다.


특히 지하주장에서는 정차시 에어콘 가동은 금하여야 합니다.
정차시 열을 식혀주는 팬입니다.


자동차 에어콘 개스 주입구로 냉매개스를 보충합니다,


자동차 에어콘 업축 냉매개스가 실내로 들어가는 파이프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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