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냉매가스에 포함된 에어컨 냉동오일의 중요성

2013. 7. 4. 08:12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여름철이면 에어컨의 사용시간이 많아집니다. 자동차에어컨을 비롯한 가정용 에어컨과 더블어 많은 냉동장치는 냉매가스를 기화된 상태에서 압축시키는 압축기가 작동하게됩니다. 특히 자동차 에어컨은 압축장치를 비롯한 배관장치가 진동에 의해 냉매가스가 누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에어컨에서 압축장치는 윤활작용이 자동차 엔진에서 처럼 중요한 부분입니다. 에어컨장치에서 냉매가스는 이론적으로 누출이없다면 영구적으로 에어컨장치에서 사용 할 수 있으나 미세한 누출로 냉매가스가  부족하게 되는 일이 생기면 냉매가스를보충하게 됩니다. 특히 자동차 에어컨은 냉매가스를 보충하여주는 것을 자주보고 듣습니다.

 

요즘 자동차에어컨 냉매가스교환과 보충은 자동장치로 냉매가스와 냉동오일을 각각 회수하여 다시 새로운 냉동오일과 함께 냉매가스를 주입합니다. 냉매가스의 종류에 따라 냉동오일의 성분도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예를 들면 냉매가스 HFC134a는 전용냉매 오일을 주입하여야 합니다.

 

에어컨 냉매가스에 포함된 에어컨 냉동오일이 중요한지 알면 평소 자동차에어컨이나 가정용에어컨을 사용하면서 이상음이 발생하거나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을 때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에어컨 냉동오일은 냉매가스와 혼합되어 압축기를 비롯한 장치내에 고르게 분포되어 윤활작용을 합니다. 만약 냉동오일이 부족하면 압축기의 손상을 가져옵니다.

 

자동차 엔진처럼 정밀한 피스톤과 실린더가 냉동오일이 부족하거나 손실되었다면 압축기는 정상적인 작동을 하지못하게 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수리를 하게되면 많은 비용이 거기에서 생깁니다. 그러므로 자동으로 냉매가스와 냉매오일을 교환 할 때 새로운 냉동오일로 바꾸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반적으로 냉매가스를 보충하는 일은 아무나 하지는 않지만 기본적으로 누구든지 알아두면 좋은 일 일것 같아 소개하였습니다. 자동차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을 때 자동차 실내에 있는 휠타를 교환하여주것도 부족한 냉매가스를 보충하여주는것 만큼 비중을 차지합니다.

 

냉매가스 HFC134a는 전용냉매 오일을 주입하여야 합니다.

 

냉매가스 HFC134a와 형광물질을 캔에 넣은 제품으로 보층하여 사용한다합니다.

 

자동차 에어컨은 냉매가스를 보충하여주는 게이지

 

일반적으로 냉매가스를 보충하는 일은 아무나 하지는 않습니다. 전문지식이 필요함

 

에어컨 냉동오일은 냉매가스와 혼합되어 압축기를 비롯한 장치내에 고르게 분포되어 윤활작용을 합니다.

 

미세한 누출로 냉매가스가  부족하게 되는 일이 생기면 냉매가스를보충하게 됩니다.

 

냉매가스의 종류에 따라 냉매오일의 성분도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예를 들면 냉매가스 
HFC134a는 전용냉매 오일을 주입하여야 합니다.

 

냉매가스 HFC134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