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컬레이터 이용시 주의사항

2014. 11. 26. 23:07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에스컬레이터를 자동계단이라고도 합니다. 지하도나 건물등의 대중 보행 지역에서 설치된 움직이는 계단. 1891년 미국인 제시 윌포드 리노가 발명한 경사 벨트는 벨트에 달린 미끄럼 방지판 위에 올라탄 승객들을 나를 수 있도록 했는데, 이때 경사는 겨우 25도에 지나지 않았으며 난간이 고정되어 있었다. 같은 해에 이것은 난간이 움직일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이상은 브리태니커 사전에 기록된 에스컬레이터의 유래입니다.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면서 좀처럼 고쳐지지 않은 일이 있습니다. 2줄서서 가기에 대한 안내문을 게시해 놓고 있으나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에스컬레이터의 가격이 층간높이를 기준으로 10m당 1억5천만원이랍니다.수명은 15~20년으로 기간이 지나면 폐기처분해야 되는 시설물입니다. 한줄서기로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면 한쪽부품이 과도하게 마모되어 수리비용이 발생합니다.

​지하철 역사에 에스컬레이터를 소개하는 포스터에서 가져온 내용은 세계최초의 에스컬레이터는 1899년 오티스사가 시버거와 제휴하여 세계 최초로 에스컬레이터를 개시하면서 상용화되었다합니다. 우리나라는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1941년 화신백화점에서 처음 설치 되었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긴 에스컬레이는 홍콩에 있는 길이 800m 미드레벨이라 합니다.

우리나라 에스컬레이터는 40~50m급이 긴편에 속합니다. 에스컬레이터 이용시 주의사항으로는 먼저 진행방향을확인합니다. 그리고 안전손잡이를 잡고 안전선 안쪽에서 이용합니다. 이용시 장난을 치거나 걷거나 뛰지 않고 두줄로 이용합니다.

어린이는 반드시 보호자와 함께 이용하고 유모차나 대형물품을 가지고 이용할 수 없습니다. 비상시 버튼은 긴급 상황에서만 누르고 옷이나 물건이 사이에 끼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에스컬레이터는 2인용 기준으로 하루 수송인원은 약 6000명이라 합니다. 두줄서기를 생활화하여 시설물을 보호하고 에스컬레이터 이용시 주의사항을 잘지켜 안전하게 이동하는데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