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주문진항의 해수교환방파제로 항내 수질오염방지

2015. 5. 21. 21:34블로그소개/친환경주택소개

반응형

동해안을 여행하면서 주문진항에 들러 넓은 바다를 보고 싶은 기대감으로 방파제 쪽으로 방향을 돌려 가 보게 되었습니다. 방파제는 몇 계단 높은 거대한 인공구조물로 이루어져 이로 인해 평지에서는 넓은 바다를 볼 수 없었습니다. 

마침내 계단을 밟고 방파제 위에서 끝없이 펼쳐진 넓은 바다를 보니 시원스럽습니다. 주문진항의 방파제 주변에 특별하게 설치된 구조물을 보게 되었는데 그 구조물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궁금하여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주문진항 방파제는 몇 계단 높은 거대한 인공구조물로 이루어져
 이로 인해 평지에서는 넓은 바다를 볼 수 없습니다. 



방파제를 넓은 반원의 구조물로 바닷물의 흐름을 막는 현상이 보였으나 그 구조물위로 파도에 의해서 바닷물이 넘어오는 것을 보고 바닷물을 이동시키는 장치로 예상하고 같이 동행한 일행에게 저 구조물의 역할이 무엇인지 물어 보았으나 알 수 없다는 반응이었습니다. 

나의 생각을 설명하고 몇 발걸음을 이동하고보니 그 구조물이 주문진항의 해수교환방파제로 항내 수질오염방지를 위해 바닷물을 순환시키는 장치라는 안내문으로 자세하게 설명하여 줍니다. 그 구조물이 예상한 것과 같은 작용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나 안내판에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어 잘 알 수 있었습니다. 

주문진항의 해수교환방파제는 항내 수질오염방지를 위해 동해지방해양수산청에서 2001년에 공사를 시작하고 2004년에 완공하여 주문진항의 심각한 항내 오염을 개선하였으며 이 구조물이 항만 환경을 깨끗하게 조성하는 역할을 하게되어 동해안 주문진항에 이어 두번째로 동해시 묵호항에 해수교환 방파제 설치공사를 하였다는 소식도 인터넷 신문에서 보았습니다.일부자료 출처:환경시사일보

동행한 일행에게 저 구조물의 역할이 무엇인지
물어 보았으나 알 수 없다는 반응이었습니다. 


주문진항의 해수교환방파제의 원리는 서해안에 비교해 조석간만의 차가 없는 동해안에 적용하는 신공법으로 방파제 바깥쪽에 반원으로 월류제라는 저수지 기능을 하는 시설을 설치하여 주문진 항내 수질오염을 방지하는 시설입니다. 파도의 높이를 이용하여 항내 고여 있는 바닷물을 교환하여 항내수질을 크게 개선하는 시설입니다.

해수교환방파제 아래 관으로 바닷물의 흐름이 계속되는 것을 보게됩니다. 파도의 높이가 높으면 높을 수록 바닷물의 흐름은 많아 질 것으로 보입니다. 월류제라는 저수지 기능을 하는 시설로 파도에 의해 넘어온 바닷물은 파도와 달리 다시 바다로 갈 수 없으므로 그 수위 차에 의해 에너지 비용이 없이 영구적으로 고여 있는 해수를 교환하는 친환경 시설물입니다. 

주문진항의 해수교환방파제로 항내 수질오염방지를
 위해 바닷물을 순환시키는 장치

주문진항의 해수교환방파제로 항내 수질오염방지를 위해 바닷물을
 순환시키는 장치라는 안내문으로 자세하게 설명하여 줍니다.

월류제라는 저수지 기능을 하는 시설로 파도에 의해 넘어온 바닷물은 파도와 달리 다시 바다로 갈 수 없으므로 그 수위차에 의해 에너지 비용이 없이 영구적으로 고여 있는 해수를 교환하는 친환경 시설물입니다.(멀리 보이는 등대가 방파제 끝이며 배가 드나드는 주문진항 입구입니다. 주문진항의 해수교환장치는 반대쪽에 위치하여 고여 있는 해수를 주문진항 입구 쪽으로 해수를 밀어내는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