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댐을 방문하고 물 절약방식에 대하여 생각해보았습니다.

2016. 1. 2. 22:51여행/중부지방

반응형

대청댐은 높이가 72m이며 길이는 495m로 건설공법은 2가지 방식으로 만든 댐입니다. 콘크리트 중력식댐과 석괴식댐으로 구성된 복합형 댐으로 대전, 청주, 전주, 군산 등 충청, 호남 지역에 생활용수와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할 뿐만아니라 댐하류의 홍수를 예방하며 드넓은 평야지에 농업용수로 대청댐의 역할은 매우큽니다.

요즘 우리나라 전체적인 연평균 강우량이 적어 댐들마다 저수용량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2016년에는 우수기에 적절한 강우량으로 우리나라 댐과 저수지에 귀중한 빗물이 가득 체워지는 해가 되도록 신년초에 대청댐을 방문하면서 소원하고 돌아갑니다.

대청댐에 남아있는 적은 물의 양을 보면서 다목적 댐이 없었다면 생활용수와 공업용수를 비롯하여 농업용수를 그동안 어떻게 공급하였을까? 댐의 귀중한 역할을 생각하여 보게 됩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장마기에 집중적으로 내리는 빗물을 모아두는 방식으로 저수지나 댐의 역할이 크다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빗물의 대규모 시설에 의한 저장도 중요하지만 물을 절약하는 일과 도수관의 노후화로 누수되는 수도물을 수도관 교체로 차단하는 작업도 물을 절약하는 방법에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생활속에서 물을 절약하는 방법의 하나로 우리나라 목욕 문화를 바꾸면 많은 양의 물이 절약 될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목욕으로 몸을 청결하게 하는 일을 권장 할 만한 일이지만 피부를 벗겨가며 때를 밀면서 수도물을 낭비하는 일은 고쳐 졌으면 합니다.

공중 목욕탕에서 수도물을 틀어놓고 비누칠하고 물뿌리고 그런일을 매번 반복하는 것을보면 고쳐져야 할 목욕문화라 생각하며 수도꼭지에 센서를 달아 일정시간이 지나면 물을 차단하고 공급하는 장치를 적용하면 물을 절약하는 방법의 하나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대청댐 휴게소

전망대오르는 길 



대청댐의 주요시설로는 저수용량 14억 9,000만㎥의 본댐과 조정지댐이 있으며, 본댐 주변에는 저수지의 물이 다른 지역으로 넘치지 않게 해주는 3개의 보조댐이 있다. 또한, 대전과 청주지역으로 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도수로와 시설용량 9만㎾의 수력발전소가 있다. 이 댐은 1975년 3월에 공사를 착수해 5년 9개월의 공사 끝에 1980년에 완공했다.



대청댐 물 홍보관

 우리나라 전체적인 연평균 강우량이 적어 댐들마다 저수용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2016년에는 우수기에 적절한 강우량으로 우리나라 댐과 저수지에 귀중한 빗물이 가득 체워지는 해가 되도록 신년초에 대청댐을 방문하면서 소원하고 돌아갑니다.


대청댐 주변 조경수목의 이름을 모르는 열매

아이폰 한가지 팁: 아이폰6에서 사진을 찍을 때 위의 사진 처럼 어두운  화면을 클릭하면 명암이 밝아져 아래와 같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대청댐의 자세한 지리적 위치와 시설에 관한 내용은 포털 다음 백과사전에서 발취한 자료를 소개하면서 대청댐을 방문하고 물 절약방식에 대하여 2016년 새해에 의견을 말씀 드렸습니다.

대청댐에 대한 자료 출처: 다음 백과사전

금강 하구로부터 150㎞ 상류지점인 대전시 동북쪽 16㎞, 청주시 남쪽 16㎞의 대전시와 충청북도가 만나는 지점에 위치해 있다. 금강은 우리나라 중부 내륙에서 서해로 흐르는 유로연장 401㎞, 유역면적이 전 국토면적의 약 10%에 해당하는 9,886㎢에 이르고 있다. 대청댐의 주요시설로는 저수용량 14억 9,000만㎥의 본댐과 조정지댐이 있으며, 본댐 주변에는 저수지의 물이 다른 지역으로 넘치지 않게 해주는 3개의 보조댐이 있다. 또한, 대전과 청주지역으로 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도수로와 시설용량 9만㎾의 수력발전소가 있다. 이 댐은 1975년 3월에 공사를 착수해 5년 9개월의 공사 끝에 1980년에 완공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