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일강의 발원지 진자를 구글어스에서 찾아 나일강 길이를 그려보다

2016. 4. 28. 22:45컴퓨터/컴퓨터 활용

반응형

나일강의 총길이는 6,650km로 세계에서 가장 긴 강으로 대륙의 크기 만큼이나 엄청난 규모의 빅토리아 호수를 비롯하여 아스완댐이 위용을 자랑합니다. 구글어스에서 나일강 발원지라고 알려진 진자를 찾아 나일강 경로를 찾아 길이를 그려보았으나 나일강의 길이가 약 1500km가 부족한 경로찾기였습니다.
아무튼 구글어스프로에서 강의 줄기를 따라 선을 이어가면서 아프리카 대륙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되었답니다. 나일강은 세계최대호수인 빅토리아 호스의 진자에서 발원한 나일강 줄기가 백나일지역을 지나 청나일과 합류하여 사막지역인 이집트에 이르는 강줄기입니다.

유역면적 334만 9,900㎢이며 나일 강 유역의 면적은 아프리카 대륙의 약 1/10을 차지한답니다. 플래토 호수·마운틴나일·백나일·청나일·앗바라 강·북부 나일·나일 삼각주지역 등 7개의 주요 지역으로 나뉘고 나일 강의 본류인 하르툼에서 아스완까지는 사막지역이며 아스완에서부터 카이로까지는 비옥한 충적토의 범람원이 이어져 농업활동을 하는 지역입니다. 요즘 이집트에서는 청나일 상류에 대규모 댐을 만든다하여 분쟁이 있다합니다. 상류지역에서 물을 흘려 보내지 않으면 하류지역은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 할것입니다.
아래 구글어스에 나일강 발원지에서 강의 줄기를 따라 노랑색선으로 표시한 강의 경로​


​구글어스에서 그려보니 약 5000km로 어느지역을 빼놓고 그려본 나일강의 경로일것으로 짐작됩니다. 눈금자는 경로를 따라 연속적으로 강의 길이를 계산합니다.


​아래 사진은 빅토리아 호수의 진자라는 나일강 발원지로 알려진 곳에서 부터 강의 경로와 길이를 알아보았습니다. 나일강의 길이는 서울과 부산을 약 16번 이어놓은 길이에 해당하는 것을 보면 아프리카 대륙의 크기에 놀랍습니다. 빅토리아 호수는 직접여행하지 않았지만 해발 1천m의 고지에 위치하고 있는데 사진에서 보면 바다와 같은 모습으로 이 또한 세계최대 호수라 합니다.


​나일강의 발원지 진자를 구글어스에서 찾아서 ​나일강의 경로와 길이를 그려보았으나 워낙 강의 흐름이 여러 갈래로 갈라져 지도에서 경로를 찾아 그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으나 나일강의 상류지역과 하류지역의 특성을 알 수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위성에서 내려다보는 아프리카여행, 여러분도 떠나 보시면 볼 거리가 많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