꿩요리의 다양한 메뉴로 만든 음식

2011. 3. 6. 15:36여행/중부지방

반응형

어제 토요일은 모임에서 정해진 연령이 되어 은퇴하신 분들을 모시고 후배들이 하루 일정을 잡아 짧은 여행을 하면서 음식을 함께 먹었던 꿩요리의 다양한 메뉴로 만든 음식을 소개합니다.
 
먼저 꿩의 특성을 알아봅니다. 꿩은 낮에 주로 활동하고 밤에는 활동하지 않는 특성이 닭과 같은 일반적인 특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닭과는 달리 꿩은 야생기질이 강해서 길들이기가 쉽지 않으며 산비탈을 기어오르는 등 운동을 많이 하기 때문에 기름기가 별로 없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미리 예약한 꿩요리가 생선의 회를 떠 놓은 것 같으며 샤브샤브로 먹는 요리방법입니다.  


꿩은 농경지·초원·작은 나무숲이나 숲 주위에 살며, 곡식이나 땅속의 지렁이 등 곤충을 잡아먹고 살며 번식력이 뛰어납니다. 한배에 7~20개의 알을 낳아 기르며 새끼는 야생에서 적응하기 위해 태어나면 바로 뛰어 다닐 정도로 활동성이 좋고 은폐능력이 매우 좋아 야생에서 생존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최근에는 꿩을 대량 사육하는데 성질이 매우 급해 눈을 가려 사육하고 있으며 꿩요리는 거의 사육된 꿩을 잡아 요리를 합니다. 일부에서 허가를 받아 사냥을 하여 얻은 자연산 꿩요리가 있기는 합니다.


꿩고기의 특성은 동물 중 가장 섬세한 섬유소를 가지고 있으며 고단백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꿩고기는 꿩 한마리로 7가지 요리를 만드는 곳도 있습니다. 꿩사브사브, 꿩날개튀김, 꿩부추잡채, 꿩만두, 꿩육회, 꿩날개튀김, 꿩탕수육, 꿩매운탕 등 다양한 요리를 개발하여 미식가의 입맛을 잡고 있습니다.

수안보 온천가는 길에 감나무집이라는 꿩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 마당에 조형물로 만든 꿩입니다.


감나무집의 건축물과 조경이 꽃이 피는 봄이되면 더 보기가 좋을 듯합니다. 


마당에 조경수로 소나무가 심어져 있어 잘 가꾸어 놓았습니다.  


건축물 뒷편은 야산으로 풍경이 좋습니다. 


미리 예약한 꿩요리가 생선의 회를 떠놓은 것 처럼 보입니다.


꿩 샤브샤브로 끓는 육수에 1분 정도 넣었다 야채 등과 함께 먹습니다. 


대체적으로 반찬이 깔끔하고 맛이 있었습니다.


야채를 끓는 육수에 꿩고기와 함께 약간 잃혀 먹습니다.


음식을 먹다보니 맛이있어 사진을 촬영하지 못했답니다.
(꿩날개튀김, 꿩부추잡채, 꿩만두, 꿩육회, 꿩날개튀김, 꿩탕수육, 꿩매운탕)


사진에는 없지만 꿩날개튀김, 꿩부추잡채, 꿩만두, 꿩육회, 꿩날개튀김, 꿩탕수육, 꿩매운탕 등 맛있게 음식을 먹었답니다.






감나무집에 어울리는 오래된 감나무가 마당주변에 서 있습니다.


참고 : 충북 수안보면에 있는 감나무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