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녹색주택

젯트엔진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쉽게 알수 있는 에니메이션 본문

아이디어/발명이야기

젯트엔진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쉽게 알수 있는 에니메이션

친환경 생할 ecology 2011.05.14 22:10

평소에 기계에 관심이 많아 자동차, 농기계등 여러가지 기계장치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관심있게 살펴봅니다.
 
요즘은 비행기를 타고 외국으로 여행을 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비행기가 날으는 윈리는 베르누이 정리라는 원리로 거대한 항공기가 하늘을 날아 간다는 글을 써 살펴 본 적이 있습니다. 

자동차의 내연기관은 운전면허에도 나오는 일반적인 구조와 원리를 잘 알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늘을 나는 젯트엔진에 관한 구조와 원리는 알고 싶어 동영상을 찾아보았습니다.

앞에 설치된 터보 날개가 공기를 압축시키고 연소된 고압가스가 회전 날개에 고온고압으로 분출되면서 하나의 축이 회전합니다. 따라서 더 많은 공기가 들어 가면서 연료가 연소적으로 태워지면서 추력을 얻게됩니다. (유투브 동영상 캡쳐화면) 


에니메이션으로 제작된 동영상으로 알기 쉽게 영상으로 보여줍니다. 기계에 대하여 관심이 적은 분들은 조금 이해 하시기 곤란하지만 그래도 어느 제작자가 쉽게 설명을 하였습니다.
  
제트엔진은 공기가 있는 대기권 내에서만 비행할 수 있는 엔진을 말합니다. 젯트엔진에서도 터보 제트엔진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트엔진입니다.

구조와 작동원리를 간단하게 살펴봅니다.

젰트엔진은 1930년부터 개발하여 사용되는 항공기 엔진입니다. 젯트엔진은 다량의 가스를 고속으로 분사하여 추력을 얻는 방식이며 공기 중의 산소를 이용하여 연료를 연소시켜 추력을 얻습니다.

노랑색 탱크가 연료분사장치 입니다. 자동차로 말하자면 실린더로 보면 되겠지요 .자동차의 엔진과 다른 점은 피스톤이 없다는 것이 다릅니다.


터보제트엔진의 작동 원리에 대해서 살펴보면 앞쪽 흡입구로 흡입한 공기는 압축기를 이용해 고압으로 압축되어 연소실로 보내지게 됩니다. 여기서 연료 를 분사하여 연소시키고 그 연소 가스를 이용해 터빈을 고속으로 회전시킴니다.

터빈을 통과한 고온 고압 가스는 배기노즐을 통해 뒤쪽으로 분사되고 연소 가스는 흡입구 쪽의 공기보다 압력이 커지게 되는데 그 차이 만큼 추력이 생기게 됩니다.

초고속으로 회전날개가 압축공기를 엔진속으로 밀어 넣어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에 연료를 분사 시키면 자동차의 연료가 피스톤에서 폭발하는 것럼 연료가 폭발하는 것과 같은 과정을 연속적으로 연료를 태웁니다.

자동차 엔진과 같이 피스톤과 실린더가 없이 연료를 분사하면서 뒤에 달린 회전 날개에 고압으로 분출합니다. 이때 압력과 온도는 매우 높아 최천단 합금기술이 필요합니다.

앞쪽 흡입구로 흡입한 공기는 압축기를 이용해 고압으로 압축되어 연소실로 보내지게 됩니다.


우주로 가는 로켓트는 제트엔진과 구조는 비슷하지만 공기가 없는 대기권에 도달하기 위해 고체연료나 액체 산소와 수소를 태워는 작동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평소에 알고 싶었던 젯트엔진에 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동영상 자료는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유튜브 동영상자료를 찾아 올려드립니다.
다음에 소개할 기계는 헬리곱터를 소개합니다. RC 무선조정 헬리곱터를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비행기가 날으는 윈리로 베르누이 정리에 관한 저의 글을 소개합니다.  

베르누이의 정리는 비행기가 뜨는 원리

초고속으로 회전날개가 압축공기를 엔진속으로 밀어 넣어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에 연료를 분사합니다.



젯트엔진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쉽게 알 수 있는 에니메이션(공개 된 유튜브 동영상)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