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하체소음 원인을 찾아 수리

2014. 6. 3. 20:11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비가오는 오후 그동안 자동차 하체부분에서 나는 소음이 거슬려 정비를 하려고 했던 일을 오늘 하게되었습니다. 자동차를 타고다니다 보면 평소에 듣지 못한 소리가 들리면 무엇인가 고장이 생긴것으로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소음으로 모든 고장을 판단 할 수 없지만 오늘 정비소에 방문하여 소음 증상을 이야기 하니 하부베어링에서 나는것같다 하여 원인을 정확하게 찾기 위해 정비사가 시운전을 한 후 수리를 맏겼습니다.

상당한 비용을 지불하였지만 주행속도가 40Km 부터 윙~~ 윙~~ 거리며 비행기 소음이 들려 여간 신경이 쓰이지 않았습니다. 점차 소음이 심해져 큰 고장으로 이어질것 같아 정비를 하니 그렇게 신경을 거슬리던 그 소음이 사라져 자동차 실내가 조용합니다.

정비소에서 수리를 하다보니 쇼바상단 부분의 고무가 파손된 것을 발견하였으나  다음에 수리를 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에 수리 할 때 모든 쇼바를 교환 할 계획이며 굴곡이 심한 요철 부분을 주행하면 삐걱거리는 소음이 조금 들리기도 합니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고무 부품은 소음과 관련되는 부품이 많으므로 소모품으로 인식하고 주기적으로 정비를 하면서 교환을 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자동차 하체소음 원인을 찾아 수리를 하면서 우측 후륜쪽 브레이크 실린더가 기능을 못하고 있는 것도 알게되어 브레이크 디스크와 함께 브레이크 실린더 세트를 교환하여 브레이크 성능도 좋아 졌습니다. 수리를 하기전 정비사가 차량리프트에 차를 올려 모든 바퀴를 점검하였는데 전륜구동자동차에 시동을 켜고 드라이브상태에서 각각의 바퀴의 소음을 듣고 판단하였지만 후륜의 하부베어링 상태는 육안으로 살펴 볼 수 없고 바퀴를 회전시켜 베어링소음을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리프트에 올려 점검을 한 후 정비사가 최종적으로 직접 운전을 해보고 우측 후륜쪽 베어링 상태가 안좋은 것 같다며 그 부분을 수리한것입니다. 베어링은 소모품으로 후륜쪽 베어링을 모두 교환하였으나 전륜 하부베어링은 아직 상태가 나브지 안아 조금 더 사용한 후 교환하려고 합니다.
  

이 사진은 브레이크 디스크와 실린더를
교환하고 있는 모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