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화재 나무 화목보일러 사용시 주의 사항

2014. 12. 15. 23:48블로그소개/친환경주택소개

반응형

겨울철이면 단열이 부족한 농촌지역 주택에서 따뜻하게 지낼수 있는 방법으로 기름 보일러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얼마전 까지 보일러용 기름값 때문에 나무를 땔감으로 사용하는 화목보일러를 설치하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요즘은 기름값이 조금 내려갔지요. 언제 다시 올라갈지 모르는 일이지만 싸진 연료값 때문에 다시 화목보일러로 교체하는 분들이 생겨날지 모르겠습니다.(연료값이 계속내려간다면)

나무를 연소재로 이용하는 화목보일러나 연탄을 사용하는 연탄보일러, 기름보일러, 가스보일러등 무엇인가 연소하여 보일러를 가동하는 장소에서는 특별히 주의 할점이 많습니다. 보일러 주변에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항 사항입니다.

장작은 먼곳에 샇아 놓는 것이 필요하고 바람에
불씨가 날릴 경우를 대비하여야 합니다.

기름보일러, 가스보일러등은 온도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장치가 잘 설치되어 과열로 인한 화재사고는 많지 않으나 나무를 화목재로 사용하는 화목보일러,연탄보일러는 보일러 특성상 외부에 설치돠어 있는 경우도 많고 온도제어등 자동화 기능이 처음 설치 할 때는 양호한 편이나 사용하다 보면 관리가 소홀하여 정상적인 작동이 안되는 경우도 있어 화재로 이어지는 일이 생깁니다.

그러면 화목보일러를 어떻게 관리를 하면 겨울철 화재로 부터 안전하게 사용 할 수 있을 것인가 화목보일러 사용시 주의 사항으로 살펴봅니다. 화목보일러는 나무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일러 주변에 장작을 쌓아 놓는 장소가 가깝게 있는 곳도 있으나 보일러 주변은 항상 깨끗하게 관리하고 장작은 먼곳에 샇아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바람에 불씨가 날릴 경우를 대비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화목보일는 연통에 불완전 연소하는 나무의 특성상 그으름이 빠르게 생기기 때문에 연통이나 화구 내부를 주기적으로 청소하여 처음 구입한 상태로 화목보일러가 작동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물 온도 센서등이 눈이나 비바람에 오작동이 없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 온도 센서등이 눈이나 비바람에 
오작동이 없도록 관리

한가지 더 주의사항을 말씀드리면 농촌지역주택은 센드위치판넬를 이용한 건물이 비교적 많으므로 나무 화목보일러를 설치하는 장소를 화제에 대비하여 심각하게 고려하여 설치하고 대부분 판넬주변에 연통이 설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는 이상이 없지만 연통이 가열되는 일이 발생하면 그곳에서 화재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대부분 단열이 미비 된 곳에 설치하는 화목보일러의 특성상 땔감으로 이용하는 나무의 양이 생각보다 많이 들고
한지역에서 여러곳에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면 땔감을 구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농촌지역에 화목보일러가 많이 사용 될 수록 산림은 그만큼 회손되는 일이 생기는 것도 생각 할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단열이 잘 되는 주택을 만들어 적은 에너지만으로 겨울을 보낼 수 있어야 겠습니다.              


농촌지역주택은 센드위치판넬를 이용한 건물이 비교적 많으므로
 나무 화목
보일러를 설치하는 장소를 화제에
대비하여 심각하게 고려하여 설치


관리가 소홀하여 정상적인 작동이 안되는 경우도 
있어 화재로 이어지는 일이 생깁니다.


단열이 잘 되는 주택을 만들어 적은 에너지만으로
겨울을 보낼 수 있어야 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