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델의 대표곡 메시아 성탄절 칸타타 추천곡

2018. 11. 15. 01:39블로그소개

반응형

헨델이 작곡한 대표적 오라토리오 ​메시아는 많은 사람들이 익숙하게 듣고 성탄절에 칸타타 성악곡으로 선택하여 합창,중창,독창, 기악합주로 예수 그리스도 일대기를 찬양하는 작품이다.
음악을 좋아하지만 고전음악은 듣는 시간도 부족하고 음악에 대한 깊은 이해도가 낮아 고전 클래식 음악은 자주 접하는 편이 아니다.

오늘은 사진을 영상으로 만들어 음악을 장르에 맞게 선택하여 배경음악을 찾던 중 익숙하게 들어 보았던 헨델의 대표곡 메시아를 영상의 배경음악으로 넣게 되었다. 영상을 올리는 유튜브 사이트는 어떻게 알았는지 라디오에서 흘러나온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선택하여 올리면 몇분 후 알림으로 메시지가 온다.
음악에 저작권이 있을것 같다는 알림을 받으면 조금 서운하지 바로 다른 배경음악을 선택한다. 오늘 아래 영상으로 소개하는 헨델의 메시아 클래식 곡은 저작권과 관련없는 추천곡으로 안심하고 영상의 배경음악으로 사용해도 되는 핸델의 대표곡이다.



대표곡 메시아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 백과 사전을 열어 보았는데 핸델의 메시아에 대하여 이렇게 설명해 놓아 조금 더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과 성육신, 죽음과 부활, 복음 전파, 그리스도의 죽음을 이긴 승리를 노래하는 종교적 작품이다”
라고 설명하여 메시아 성악곡의 배경을 알게되었다.
또 “음악의 구성뿐 아니라 역사적으로도 중요한 작품이다. 성서의 말씀을 극화하지 않아 인물의 성격묘사, 대화보다 신앙의 신비를 칭송(praise)하는 것이 특징이다.”라는 내용을 접하였다.
요즘은 블로그 글쓰기와 영상 만드는 일이 너무 쉽고 편리하게 모바일 앱이 만들어져 좋다.좋은 점을 하나 찾아 소개하자면 작은 스마트폰에서 저작물을 제작 할 수있어 적은 전력으로 에너지를 절약하여 작성하는 점이 좋다, 모바일 이전에는 글쓰기 하는 내내 컴퓨터를 켜놓아 전기 사용량도 많았다.
지금 글쓰기 하는 도중 화면을 캡쳐한 사진을 바로 올려본다.
​​


끝으로 메시아 성악곡의 제작시기와 기타 자료를 정리하여 올리면서 제작한 영상도 함께 올려 소개한다.


자료출처 : 다음 백과사전

시대 바로크
분류 고음악 ,바로크, 성악음악,오라토리오
제작시기 1741년 8월 22일~9월 14일
작곡가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Georg Friedrich Händel, 1685~1759)
초연 1742년 4월 13일 더블린
대본(리브레토) 찰스 제넨스(Charles Jennens)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1685~1759)
ⓒ Balthasar Denner / Wikimedia Commons | Public Domain
헨델의 가장 유명한 오라토리오
‘메시아’는 1741년 헨델이 작곡한 영국 오라토리오이다.

​​

위에 사진은 영상으로 편집하면서 넣었던 사진의 일부이다. 첫문장의 하늘의 십자가 형태의 사진은 우연히 하늘을 보다 스마트폰에 담아 컴퓨터에 저장하였다 이번에 사용한 사진이다. 블로그 하면서 컴퓨터에 저장된 사진의 숫자가 동영상을 포함하여 27,000장이 넘는다. 그중 블로그에 올려진 사진도 10,000장에 달한다.
블로그 운영에서 첫번째로 중요시 되는 일은 사진과 영상을 컴퓨터에 새로운 폴더에 이름을 찾기 쉽게 만들어 백업 공간에 저장하는 일이다. 요즘은 스마트폰도 1TB용량이 나오는 실정이다 보니 왠만한 컴퓨터 보다 성능이 좋아지고 있다. 필자의 컴퓨터 저장공간은 500GB로 거의 만땅에 가깝게 근접한다.
저의 블로그 방문하시면 모바일에서 동영상 을 쉽게 만드는 앱을 사용하고 있는데 자세한 사용방법은 차후 올려드릴 것을 약속하면서 모바일 앱으로 만든 영상을 올리면서 마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