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주택에서 운영하는 트위터 체널
녹색주택에서 만든 유튜브 영상 보러가기
녹색주택 홈 화면으로 바로가기
관리 메뉴

녹색주택

드론 가격은 변속기와 모터의 크기에 따라 가격의 변동이 크다. 본문

아이디어/드론과 함께 하루를

드론 가격은 변속기와 모터의 크기에 따라 가격의 변동이 크다.

친환경 생할 ecology 2019. 3. 12. 05:00

드론을 만들다 보면 다양한 드론을 접하기도 하고 드론 가격은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농업용드론의 가격은 2~3 천만원하는 기종도 있는 반면 완구형 드론은 몇 만원대에 구입 할 수도 있다. 드론의 가격은 완구형 드론에서 부터 군사용 드론까지 천차만별이다.

드론에서 가격을 결정하는 주요부품은 모터와 변속기의 크기에 따라 가격의 변동이 크다 할수 있다. 물론 이들 부품도 품질에 따라 큰 차이가 나며 드론 완제품은 Flight Controller의 가격이 높아지는 요인도 있다.

그러나 드론이 대중화되고 부품이 일반화되면 드론가격에 영향을 주는 부품은 앞서 말한대로 모터와 변속기라 말 할 수 있다. 왜냐하면 Flight Controller는 드론하나에 한 개면 되지만 모터와 변속기는 최소3개 이상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농업용드론은 보통 프로펠라가 8개 달린 옥타곱터로 운영을 하는대 모터8개와 변속기8개가 Flight Controller에 연결되어 농약을 살포하거나 비료나 씨앗을 뿌리는 일을 한다. 헥사콥터는 모터6개와 변속기6개가 있어야 하늘에 떠 있을 수있다.

우리나라는 드론에 대한 인식이 규제가 있어왔던 원인도 있지만 국토가 좁고 날릴 공간이 적어 드론인구가 적어 별거 아닌것으로 생각하거나 장난감 수준으로 낮게 보는 시선도 있어 왔다. 그러나 요즘 인식이 달라져 드론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분들이 많다고 한다.

필자가 40년전 마이카 시대가 올거라 할 때 자동차는 귀한 대접을 받았지만 요즘 자동차는 값이 싸져 누구나 구입하여 사용하는 흔한 물건이 되었다. 드론도 마이카 처럼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누구나 쉽게 타고 다닐수 있는 교통수단이 될것같다.

몇년전 kiss fc로 레이싱드론을 만들고 취미로 가끔 날려보던 때가 있었다.

평창 올림픽 때 수많은 드론이 충돌없이 하늘에서 자유자제로 프로그램에 의해 작품을 만들어 내는 것을 보면 충분히 예견 할수 있으면 실제 두바이 경찰은 날아다니는 드론을 타고 교통사고등 을 처리한다는 소식도 있었으면 중국의 이항, 독일등 여러나라에서 타고 다니는 드론을 개발하고 있다.

사람이 탈수있는 드론을 만들려면 Flight Controller는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여 정밀하게 기능을 발휘 할 수 있으나 변속기와 모터는 이륙 할 수있는 충분한 중량을 확보하기 위해 커져야 하므로 드론가격은 높아지기 마련이다. 거기에 배터리의 크기도 증가하여 가격이 높아진다.

몇년전 kiss fc로 레이싱드론을 만들고 취미로 가끔 날려보던 때가 있었는데 요즘은 픽스호크, cc3d, graupner등 드론을 만들어 보고 있는데 납땜하는 기능도 향상된 듯하다. 드론 만들기에서 납땜은 기본인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드론 가격을 논하기 전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사항이 있다. 드론은 하늘에 떠있는 물체로 기체에 작은 오류에도 추락하면 위험하며 농업용드론은 프로펠러 회전이 빠르므로 안전사고에 주의하여야 한다. 특히 대형드론은 사람이 없는 곳에서 날리는 것을 항상 기본적인 사항으로 인식하여야 한다.

몇년전 kiss fc로 레이싱드론을 만들고 취미로 가끔 날려보던 때가 있었다.

 graupner등 드론을 만들어 보고 있는데 납땜하는 기능도 향상된 듯하다. 드론 만들기에서 납땜은 기본인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자이로, 모터캘리브레이션등 수신기와 결합되어 컴퓨터와 연결없이 송신기에서 바로 세팅

graupner Flight Controller는 수신기와 결합된 겸용도 있다.

graupner Flight Controller는 수신기와 결합되어 컴퓨터와 연결없이 송신기에서 바로 세팅을 할수 있어 편리하다. 세팅 작업과 충전을 하는 중

자작 드론프레임 만들기


graupner Flight Controller는 수신기와 결합된 겸용으로 다른 드론에서 쉽게 분리하여 또 다른 드론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즉 모터와 변속기는 그대로 두고 다른 드론에서 적용하여 실험하고 있는 모습

graupner는 에서 만든 제품 즉 rc 자동차 ,헬기,모터보트, 드론 ,비행기등 하나의 송신기로 모두 사용 할 수 있으며 모듈로 GPS기능도 사용할 수있다.


픽스호크 드론 만들기에서 납땜은 기본인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graupner에서 출시된 입문용드론 가격 7~8만원대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