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조종 방법 연습으로 습득하는 방법

2019. 3. 22. 23:34아이디어/드론과 함께 하루를

반응형

드론은 공중에 떠 있는 물체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드론 조종자의 숙련도는 그것보다 더 비중있는 안전사항이다. 드론 조종방법은 꾸준한 연습으로 조종기능을 습득하여 조종자와 드론이 일체가 될 때 안전한 비행이 될 수있다.

유명 메이커 제품들은 해마다 업그레이드 된 제품에 깜짝 놀랄만한 기능들을 드론에 적용하여 구형 된 제품을 밀어내기도 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드론 조종 방법을 습득하지 못한 사용자들은 고가의 드론이 추락하여 파손되거나 공중에서 행방불명이 되는 일도 발생한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드론을 잘 조종하는 방법일까? 드론 조종 방법은 연습으로 습득하여 몸에 익히는 방법 뿐이다. 입문용 드론을 구입하는 이유도 조종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다.

필자는 굴삭기를 조종하는 일이 본 직업이지만 드론이 굴삭기 조종과 비슷한 원리로 조종이 되어 흥미를 갖게 되었다. 드론 조종기도 굴삭기 조종레바 처럼 양손에 각각 4방향으로 움직여 드론이 공중에서 비행한다. 

타라니스 조종기

그라프너 조종기 세팅

굴삭기 조종장치 작동을 습득하지 않고 장비를 원활하게 사용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미숙련자는 사고의 위험성이 있어 현장에서 퇴출되거나 장비가 사용 중지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드론도 조종 방법이 미숙하면 안전상 위험하므로 숙련 될 때 까지 넓은 지역 장애물이 없고 사람이 없는 곳에서 드론 조종을 습득한다.

드론조종에서 미숙련자들이 알아두어야 할 사항 몇가지를 살펴보면 드론을 공중에 띄울 때 지면에서 일단 떠 오르면 지면에서 약1M 정도 띄어 지면에서의 하향풍에 드론 조종이 영향을 적게 받는 방법이며 드론의 전 후면이 조종자와 일직선이 되도록 조종하는 것이 기본이다.

드론의 전 후면이 조종자와 일직선이 되도록 조종하는 방법이 왜 중요하냐면 입문용드론은 가볍고 부피가 크기 때문에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아 조종자의 의도와 다르게 옆이나 뒤로 날아가 드론의 전 후면이 조종자와 일직선이 흐트러진다. 

드론의 전 후면이 조종자와 일직선이 흐트러지면 자동차를 운전 할 때 옆으로 앉아 핸들을 돌려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같이 드론 조종이 어렵게 된다. 습득이 되면 드론의 전 후면이 조종자와 일직선이 흐트러져도 조종을 할 수 있고 완전히 전후가 바뀐 상태가 되어도 안전하게 조종 할 수있어야 한다.

타이어 굴삭기에서 상부 회전체를 반대로하여 주행하면 핸들을 반대 방향으로 작동하여야 주행이 가능하다. 습득하지 않은 초보자는 굴삭기 주행이 어려우나 습득한 숙련자는 자연스럽게 몸과 일치되어 작업이 가능하다. 드론도 최종적으로 앞뒤가 바뀐 상태가 되어도 부르럽게 조종을 할 수 있을 때까지 드론 조종의 연습이 필요한것이다.

드론을 날리다 드론을 잃어 버리거나 추락하여 파손되는 것은 그래도 자신의 손해이지만 물품과 인명에 피해가 발생하면 상황이 심각하여진다. 그러므로 드론을 조종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안전하게 비행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드론 만들기 카메라 장착하여 영상 촬영한 자작드론

드론 만들기 카메라 장착하여 영상 촬영한 자작드론 녹색주택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