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접촉 검전기 사용하여 중성선 상전압선 찾아 무선스위치 배선작업하는 방법

2020. 3. 5. 05:18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비 접촉 검전기 사용하여 중성선 상전압선 찾아 무선스위치 배선작업하는 방법

가정용 전등을 무선스위치로 작동하기 위해 전등의 배선을 연결하면서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점을 소개합니다.

전등의 스위치를 무선 리모콘 방식으로 바꾸게된 이유는 가구배치를 하다보니 부득히 기존 스위치를 사용하기에 매우 불편하여 무선스위치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무선스위치 작업은 기존 스위치 켜놓고 전등쪽애서


전기에 대한 평소 지식은 그다지 많지 않으나 지금까지 생활하면서 크게 문제 되는일이 없이 전기를 사용해 왔습니다. 일반적인 전기에 대한 지식은 누전이나 감전 또는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하고 인명피해가 있어 조심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가정용 전등을 무선스위치로 전선을 연결하면서 알수 있었던 작업은 led등이나 형광등과 같이 안정기가 있는 전등은 교류전기의 두선을 구별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직류전선은 뚜렸하게 플러스선과 마이너스 선이 구별되는 반면 교류전선은 전선이 3가닥 또는 4가닥으로 공업용 전기공급에 사용됩니다.


교류의 2가닥 전선은 가정용 220v나 110v로 공급되는데 세탁기등 가전제품 전선코드는 3가닥으로 접지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정용 2가닥의 전선은 전기를 공급하는 상전압 즉 핫라인 전선과 다른 한선은 중성선으로 구분됩니다. 중성선은 뉴트럴이라 말하며 N으로 구분합니다.

중성선과 상전압은 전선의 굵기와 색갈로 구별하여 놓기는 하지만 특별히 정해진 것이 없기 때문에 전선작업을 할 때 반드시 중성선과 상전압선을 찾아서 전선배선 작업을 해야합니다. 테스터기를 이용하여 찾기도 하지만 비접촉 검전기를 사용하여 쉽게 찾기도 합니다.


가정용 전등의 스위치를 무선스위치로 작동하게 하려면 우선 무선스위치 송신기와 수신기가 필요합니다. 무선스위치는 제품을 잘못 선택하면 고장이 나거나 수면이 짧아집니다.

국산으로 무선스위치 제품이 많지 않아 보였습니다. 그중 국산 제품을 구매하여 무선스위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선스위치 배선은 기존 전등 스위치는 켜놓은 상태로 전등쪽에서 배선을 합니다. 설명서를 잘보고 설치해야 하는데 무선스위치 수신기의 입력선이 두가닥으로 붉은선과 검은선으로 구별되게 해 놓았습니다.

무선 스위치 수신기 사용설명서
가구배치

 

일반적인 가정용 전등 즉 백열등이나 안정기가 없는 전등은 아무 선이나 연결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무선스위치 수신기는 중성선과 상전압을 구별하여 연결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기존 스위치에서 무선스위치 수신기를 설치하면 안됩니다.

검전기를 켜고 천정에서 내려 온 전선에 각각 접촉하면 삐삐거리며 붉은 렘프가 깜박거리면 그선이 상전압 핫라인 선입니다. 그 선을 무선스위치 수신기 붉은 선에 연결합니다. 검은 선은 중성선에 연결합니다.

참고사항 무선스위치의 종류와 제품생산 업체가 많아 무선스위치의 기능과 상능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설명서를 잘 보고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불량품 무선 수신기
비접촉 검전기


이영상은 아이무비 영상편집 프로그램 아이폰 10XR에서 영상제작 iMovie 편집기능 사용방법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아이무비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아이폰 10XR에서 사용하여 영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영상제작 iMovie 편집기능 사용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잘 사용하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편집기능을 찾아 영상을 만드는 과정을 보여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