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글 스위치 6p 양쪽복귀 3단 /3p 양쪽복귀 3단 너트방식 사용후기

2020. 9. 27. 21:38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일명 똑딱이 스위치라 칭하는 토글스위치를 구입하여 자동차 시트모터 스위치로 사용하여 보았다. 
오래된 자동차 운전석 시트가 전동장치를 자동하는 스위치가 고장이 생겨 새 제품을 구입하려 하였으나 스위치가 세트로 구성되어 제품 값이 생각보다 비싸 토글스위치로 작동하게 하였다.

처음 토글스위치를 구입하다 보니 3p 양쪽 복귀 3단 너트 방식으로 잘못 구입하여 시트 기울기를 상하로 작동하려 하였으나 좀처럼 전원 배선 연결을 할 수 없었다. 12v +, -, 단자의 극을 바꾸어야 하는데 3p 양쪽 복귀 3단 너트 방식 토글스위치로 배선이 되지 않은 것이었다.

 12v +, -, 단자의 극을 바꾸려면 6p 양쪽 복귀 3단 토글스위치가 필요하였다. 6p 양쪽 복귀 3단으로 다시 구입하여 시트 전동장치에 배선을 연결하여 시트가 잘 작동하여 사용하고 있다. 

처음  토글스위치를  구입하다 보니 3p  양쪽 복귀  3단  너트 방식으로  잘못 구입하여  시트  기울기를 상하로 작동하려 하였으나 좀처럼 전원 배선 연결을  할 수  없었다.


토글스위치 6p, 3p는 전원 단자의 개수를 말하며 양쪽 복귀 3단이란 자동으로 중간으로 스위치가 복귀한다는 말이며 3단은 중간과 양쪽이 스위치 기능이 된다는 뜻이다. 스위치 사용처에 따라 토글스위치가 복귀가 안 되는 스위치도 있으며 2단 스위치도 있고 한 쪽방 향으로 복귀되는 토글스위치도 있다.

6p 양쪽 복귀 3단 토글스위치로 어떻게 12v +, -, 단자의 극을 바꾸었는지 사진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6p 단자를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양 끝단을 x자로 전선을 연결하면 스위치를 한쪽으로 켜면 +, -, 단자의 극이 그대로 연결되고 반대로 스위치를 켜면 +, -, 단자의 극이 바뀌어 전원이 연결된다.

+, -, 단자의 극이 바뀌어 전원이 연결되면 시트모터에 전원이 바뀌어 입력되므로 모터 회전 방향이 바뀌어 회전한다. 알고 보면 간단하지만 처음 3p 양쪽 복귀 3단 스위치로 어렵게 연결하려고 했던 점이 어리석었다. 토글스위치  6p 양쪽 복귀 3단 너트 방식 사용후기로 올려보았다.

 

6p   양쪽 복귀   3단   토글스위치로   어떻게   12v +, -, 단자의 극을 바꾸었는지 사진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