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쓰레기의 부피와 냄새를 줄이는 방법

2010. 12. 27. 02:11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의식주생활의 일상에서 먹는 문제만큼 중요한 일도 없는 것 같습니다. 의복은 요즘에 섬유의 질이 우수하여 오래 입을 수 있고 자원재활용차원에서 헌 옷을 입는 것도 흠이 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의식주 중 주거지는 도시생활에서 밀집하여 살다보니 공급도 부족한 것도 있는지 모르지만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구입 할 수는 있으나 농촌에서는 빈집이 많아 주거지를 싸게 구입하는 것을 봅니다.  


의식주중 음식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지는 것은 의복과 주택은 부족하거나 없으면 대처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지만 음식은 몇 끼니만 굶어도 어려워합니다. 현대 사회의 수많은 병들의 대부분의 원인도, 결론은 입을 통해 들어가거나 호흡으로 체내에 흡수되어 지는 좋지 않은 음식물이나 공기가 원인이 입니다.


우리가 잘살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과잉으로 음식물을 섭취하여 체내에 영양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이트나 블로그의   글들이 인기가 있는 것을 보면 우리사회의 신체 비만현상은 비단 우리나라의 문제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음식물은 적당히 먹고 버리지 않는 것도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음식물이 식생활에서 넘쳐 나다보니 음식이 귀한 줄 모르게 되는 현상도 습관처럼 생겨난 것 같습니다. 일부의 저소득층은 지금도 음식물 구입비용이 부족하여 힘들게 생활하는 분들도 있지만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를 보면 과하게 식료품재료나 음식을 버리는 분들도 종종 봅니다.


버려지는 음식물쓰레기는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그래도 역겨운 냄새가 덜하지만 여름철에는 음식물쓰레기에서 미생물의 먹이 활동으로 악취가 심하게 나고 시간이 갈수록 물이 생겨 물렁거리고 이동할 때 조심하지 않으면 바닥에 더러운 물이 흘러 역시 냄새의 원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음식물쓰레기의 양과 냄새를 줄이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시중에는 열을 가하여 음식물쓰레기물기의 물기를 줄이거나 미생물을 증식시켜 분해하여 물로 내보내는 장치도 있습니다. 지금은 음식물을 분쇄하여 버리는 것이 금지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이들은 모두 장치를 구입하는 비용을 지불해야만 사용 하는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치에 속합니다. 

               싱크대 배수구에 설치되어 있는 하수구 악취방지장치 (아래부분의 물이고여 있는 부분)


저는 이러한 방법으로 처리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장치를 별도로 구입하지 못할 형편이거나 음식물쓰레기의 발생량이 많지 않은 가정에서 간단하게 적용해볼만한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음식물쓰레기는 최종적으로 분리하여 본다면 물이 80%에 달하는 수분이 많은 쓰레기이므로 문제가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를 최종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미생물입니다. 이 미생물이 먹이활동으로 생기는 것이 물과 악취라고 보면 음식물쓰레기가 부패하는데 관여하는 것이 우리들의 눈에 보이지 않은 미생물입니다. 미생물의 숫자는 3000여 종에 이르고 서식환경이 매우 다양하여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도 살 수 있는 미생물도 있습니다.


가정에서 음식물쓰레기가 생기면 지역과 아파트단지마다 다르지만 특정한 날짜에 수거를 합니다. 또 비닐봉투가 마련되어 봉투에 넣어 특정한날에 배출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때 조금씩 생긴 음식물쓰레기를 통에 모아두면 앞서 말한 대로 물과 악취가 생기는 일이 반복됩니다.
                
                요즘음 비닐팩이 있어 김장배추김치를 옮기기 편리합니다.


그래서 아래 사진에 보는 것처럼 버리는 날짜가 되지 않아 쌓여있는 음식물쓰레기를 모아 놓기 전 싱크대 개수대 배수구에 물에 행군 음식물쓰레기를 담은 비닐 봉투입구를 아래로 향하게 하여두면 싱크대 개수대 바닥이 경사가 있어 비닐 속에 있는 음식물쓰레기에 포함되어 있는 물이 싱크대배수구로 빠지게 됩니다.


미관상 보기는 좋지 않지만 1~2시간 정도 놓아두면 물기가 빠지게 되고 부피도 줄어듭니다. 이것을 버리려고 옮길 때도 물이 흐르지 않아 좋고 냄새도 줄어듭니다. 미관상 보기가 좋지 않으면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방법은 그리 권장할만한 방법은 아니지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필요한 분들도 있을 것 같아 알려드렸습니다.


음식쓰레기가 미생물에 의해 분해 되는 과정에서 악취와 물이 생기는 것을 알았다면 결론적으로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면 악취와 물로 변하는 과정을 더디게 할 수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오늘은 무엇이 음식물쓰레기를 최종으로 처리하는가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미생물 증식을 억제하기위해 물에 행군 음식물쓰레기를 담은 비닐 봉투


               1~2시간 정도 놓아두면 물기가 빠지게 되고 부피도 줄어듭니다.

              싱크대 배수구에 설치되어 있는 하수구 악취방지장치 (아래부분의 물이고여 있는 부분)

               싱크대 하수구 악취방지장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