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중독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 예방

2012. 7. 10. 07:00아이디어/컴퓨터, 인터넷, 과학

반응형

컴퓨터가 만들어져 사용하면서 인류사회는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우주로 인공위성을 띄우는 것을 비롯하여 원자력 발전소의 제어장치나 자동차, 비행기등 컴퓨터가 없었다면 쉽게 만들어지거나 이용 될 수 없는 일들이 너무 많습니다.  

이렇게 순기능으로 컴퓨터는 특정인들이 사용하여 인류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컴퓨터가 상용화 되면서 공무원들이 컴퓨터에 앉아 민원인을 상대로 업무를 처리하면 일반인들은 특별한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때가 그리 오래 전의 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인터넷이 만들어져 사용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와 가깝게 접하게됩니다. 더구나 컴퓨터의 일종인 스마트폰이 컴퓨터의 자리를 밀어내고 있는 현재의 상황입니다. 그러다보니 사용자가 갑자기 증가하고 게임이나 음난물등 유해한 환경과 청소년에게 극히 유익하지 못한 프로그램이 무분별하게 보급되어 스마트폰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컴퓨터 중독, 스마트폰중독,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은 어떻게 보면 같은 종류의 중독에 속하는 것으로 보면 틀린 이야기는 아닙니다. 중독에는 술중독, 도박중독, 담배중독, 일중독등 어떤 일이나 행동을 과하게 하거나 절제하지 못하여 건강을 해치거나 심지어 고귀한 생명까지 잃는 일이 중독의 병폐입니다.

네이버 의학정보에서 중독을 정의한 문안을 올려 참고하여 봅니다.
중독이라고 하면 크게 독으로 지칭되는 유해 물질에 의한 신체 증상인 중독(intoxication, 약물 중독)과 알코올, 마약과 같은 약물 남용에 의한 정신적인 중독이 주로 문제되는 중독(addiction, 의존증)을 동시에 일컫는다. 1) 신체 증상으로서 중독(intoxic... 더보기 진료과 응급의학과, 내과, 가정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신경과에  속하는질병 신체증상으로서의 중독(약물중독, 농약중독, 중금속중독, 화학약품중독, 식중독 등)과 정신적 의존증으로서의 중독(알코올중독, 니코틴중독, 카페인중독, 마약중독,인터넷중독,쇼핑죽동,도박중독 등)으로 구분된다.

의학정보에서 보는 바와같이 알코올중독, 니코틴중독, 카페인중독, 마약중독, 인터넷중독, 쇼핑죽동, 도박중독등 정신적 중독에 속하는 이들 중독현상을 예방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중독,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등을 예방하려면 사용자 본인이 중독의 폐해를 깊이 인식하고 절재하여 중독 현상에 이르지 않게 사용하는 일이 절대 필요합니다. 하지만 청소년이나 중독에 관한 위험성을 잘 알지 못하는 사용자는 이러한 중독에 다다르면 쉽게 빠져나 올 수없는 신경과에 질병에 이르게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가 쉽게 보는 술중독(알콜중독), 담배중독(니코틴중독)에서 위험성을 알고 있는 것과 같이 처음에는 조금씩 천천히 마시거나 니코틴을 흡입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이 좋지않은 일임에도 불구하고 절재하지 못하고 과하게 술이나 담배를 마시거나 피우게 되면 중독현상에 이르게 됩니다.

이와같이 스마트폰중독,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등 컴퓨터와 관련되어지는 중독도 술이나 담배처럼 절제하지 못하면 중독에 이르게됩니다. 술이나 담배처럼 중독이 되어 나타나는 증상처럼 피해가 많고 기호식품으로 이용하는 특정인들이 중독이 되지만  컴퓨터, 스마트폰, 인터넷, 게임등의 중독 현상은 사용자 층이 광범위하고 점진적으로 중독현상이 일어나는 일이 다르다고 말 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컴퓨터 중독, 스마트폰중독,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에 이르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사회적으로 인식이 필요한것으로 봅니다. 대학교수나 학생들이 수업을 위해 하루종일 컴퓨터에 앉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수업을 받거나 공무원이 하루종일 인터넷을 연결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일등은 중독에 속하는 일 일까요?

그러한 일을 중독이 되었다고 말한다면 안되는 일이 됩니다. 즉 무조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면 중독으로 보는 것도 안되는 일이 된다고 봅니다. 무엇을, 왜,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중독현상으로 구분하여야 올바른 판단이 될 것으로 봅니다.

카톡이나 게임등 시도 때도 없이 온통 정신을 집중하는 시간이 많다면 중독의 위험에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어느특정 프로그램에 재미를 붙여 온 종일 컴퓨터, 스마트폰, 인터넷, 게임등을 집중하고 사용량이 증가 할 때 중독에 이르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의 경우를 보면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어느날은 컴퓨터에 하루종일 앉아 자료를 찾고 글을 쓰고 정리하고 블로그에 올리다 보니 시간이 부족 할 때도 있는 것을 봅니다. 그러나 직장에서 건설기계작업을 하다보면 물리적으로 인터넷이용을 할 수 없어 사용을 못하는 일이 많지만 그로인한 불편함이 전혀없는 것을 보면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바람직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오늘 말씀드린 스마트폰중독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 예방에 관하여 드린 말씀은 저의 소견임을 밣혀 둡니다. 저의 의견과 다른 말씀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여러 의견중 하나로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인터넷이 만들어져 사용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와 가깝게 접하게됩니다. 더구나 컴퓨터의
일종인 스마트폰이 컴퓨터의 자리를 밀어내고 있는 현재의 상황입니다. 그러다보니
 사용자가 갑자기 증가하고 게임이나 음난물등 유해한 환경이 청소년에게 극히 
유익하지 못한 프로그램도 무분별하게 보급되어
스마트폰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컴퓨터가 만들어져 사용하면서 인류사회는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우주로 인공위성을
띄우는 것을 비롯하여 원자력 발전소의 제어장치나 자동차 비행기등 컴퓨터가
없었다면 쉽게 만들어지거나 이용 될 수 없는 일들이 너무 많습니다.
 

 

 무조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면 중독으로 보는 것도 안되는 일이 된다고 봅니다.
무엇을, 왜,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중독현상으로
구분하여야 올바른 판단이 될 것으로 봅니다.

 

저의 경우를 보면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어느날은 컴퓨터에 하루종일 앉아 자료를 찾고
글을 쓰고 정리하고 블로그에 올리다 보니 시간이 부족 할 때도 있는 것을 봅니다.
그러나 직장에서 건설기계작업을 하다보면 물리적으로 인터넷이용을 할
수 없어 사용을 못하는 일이 많지만 그로인한 불편함이 전혀없는
것을 보면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바람직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