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절단기,핸드그라인더 안전수칙

2014. 11. 17. 23:11기술자료/인테리어

반응형

건축이나 토목현장등 공구로 주로 많이 사용하는 곳에서 고속절단기와 핸드그라인더는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으면 위험에 처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고속으로 회전하는 공구의 특성상 항상 위험이 따르는 작업공구입니다. 고속절단기는 환봉이나 파이프, 여러가지 형강을 절단하는 공구로 반드시 보호구를 착용하고 작업을 합니다. 보호구는 장갑은 물론이지만 보안경이나 귀마개를 착용하고 작업을 합니다.

고속절단기를 사용하기전 점검을 하고 사용하여야 하는데 안전 덮개가 절단재료와 회전축을 안전하게 덮혀있는지 확인하고 바이스에 절단재료가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는 것도 확인합니다. 절단기의 회전속도는 적절한지 확인하고 절단재료의 변형이나 균열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안전수칙에 해당합니다. 

절단재료를 절단하면서 주의 할 점은 절단재료의 측면사용을 금지하고 회전하는 상태에서 절단재료를 빼거나 넣는 것을 금하고 스위치가 켜져 있는 상태에 전원을 넣는 것은 안됨니다. 주변에 불티가 날리지 안도록 하고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도 주의 사항에 속합니다.      



핸드그라인더는 주로 거친면을 제거하거나 마무리하며 석재등을 절단하는 작업을 합니다. 핸드그라인더는 보안경은 물론이며 귀마개를 비롯하여 마스크를 착용하고 작업에 들어갑니다. 고속으로 회전하는 연마석은 균열과 변형이 있는지 확인하고 RPM은 정상으로 회전하는지 확인하고 이중절연 구조인지 확인합니다. 

주의 사항으로는 연마석이 마모되어 교체 할 때는 반드시 전원을 끄고 교환합니다. 작업 할 때 물이나 연삭유를 절삭면에 부으면 안되며 연삭시 발생하는 불꽃이나 절삭먼지는 방향을 고려하여 작업을 합니다. 연마석을 교체하고 2~3분간 회전상태를 확인하고 작업을 시작하기 전 시운전을 하는 것도 잊지 않고 사용하는 것도 핸드그라인더 안전수칙에 해당합니다.

고속절단기와 핸드그라인더 안전수칙은 기본으로 반드시 지켜야하는 일이지만 작업을 서두르다 보면 점검을 하지 않고 사용하다 위험에 처합니다. 고속으로 회전하는 회전체는 방심은 금물입니다. 침착하게 작업을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작업 할 때 물이나 연삭유를 절삭면에 부으면 안되며 연삭시 발생하는
 불꽃이나 절삭먼지는 방향을 고려하여 작업을 합니다.
(변기구조를 살펴보기 위해 절삭한 S자형 변기 배수구 절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