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기구 전구종류중 콤펙트형광램프의 길이(전장)와 폭

2014. 12. 15. 13:17기술자료/인테리어

반응형

가정에서 조명기구를 사용하면서 전구와 안정기를 교체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전구의 종류는 생각보다 갯수가 많아 자세하게 알 필요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콤펙트형광램프에 대하여 알아 봅니다. 전구의 종류는 일반조명과 LED조명으로 크게 구분 할 수있는데  일반조명에는 직관현형광램프, 환형(원형)형광램프, 전구식 형광램프, 무정극램프, 백열전구,콤펙트형광램프등으로 구분 되며 LED조명으로는 종류가 많아 열거하기 여려울 정도로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콤펙트형광램프(아래사진)는 사용시간이 지나면 램프접속 부분이 검게 변하면서 조도가 떨어져 새제품으로 교체를 하게 됩니다. 이때 콤펙트형광램프의 길이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구입하려 가는 일이 있습니다. 매장에서 콤펙트형광램프를 선택 할 때 어느 제품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잘못 선택하는 실수가 생깁니다.  



앞서 말씀드린데로 콤펙트형광램프의 길이를 알고 있으면 구입 할 때 편립합니다. FPL 18W 는 길이가 200mm이며 FPL 24W는 길이가 315mm입니다. FPL 36/32W는 길이(전장)가 407mm이며 FPL 55/48W는 길이(전장)가 530 mm이며 모두 외경은 37.5mm입니다. 콤펙트형광램프를 교체 할 때는 전자식 안정기에 36W,55W등으로 표시 되어 있으므로 구입 할 때 확인하면 정확한 제품을 구입 할 수 있습니다. 

조명기구는  전구의 종류도 많고 소캣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잘못 구입하면 교환을 하는 불편이 발생합니다. 아래 캡쳐사진에서 소캣부분의 사진은 인터넷 쇼핑몰 광고사진에서 캡쳐한 사진입니다.캡쳐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소캣부분이 다른 경우 전혀 사용하지 못하므로 길이와 소캣의 형태를 미리 알고 구입 하러 가는 일이 중요합니다.

이글 아래 부분에 전자식 안전기를 교체하는 방법에 대하여 블로그에 올려 놓은 글이 있습니다. 콤펙트형광램프를 교체하였으나 조명이 켜지지 않거나 이상 현상이 발생하면 전자식 안정기에 고장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안전기교체를 DIY로 하고저 한다면 아래 올려 놓은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 캡쳐사진에서 소갯부분의 사진은 인터넷
쇼핑몰 광고사진에서 캡쳐한 사진입니다.






콤펙트형광램프를 교체 할 때는 전자식 안정기에 36W,55W등으로
 표시 되어 있으므로 구입 할 때 확인하면
정확한 제품을 구입 할 수 있습니다.
(전자식 안정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