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윈도우 모터 브러쉬 형태 조립하기 쉬운 구조

2015. 1. 9. 23:34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요즘 자동차 전장품이 자주 고장을 이르켜 부품을 구입하는 일이 많아 집니다. 얼마전에 자동차 전동시트 등받이 모터가 고장난 것으로 생각하고 그 모터를 분해하였으나 모터는 고장이 아닌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전동시트 등받이 스위치가 고장난 것으로 찾아냈습니다.

얼마전 부터 좌측 뒤문 파워윈도우 모터에 이상이 생겨 창문이 작동을 안합니다. 자동차를 오래타다 보면 고무제품 제질은 일정기간이 지나면 수명이 다하여 새제품으로 교환하는 일이 생깁니다. 파워윈도우 모터가 창문을 열거나 닫을 때 모터의 힘을 최종적으로 전달하는 부품이 고무재질로 완충장치역할을 하면서 창문을 열거나 닫는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모터는 플러스와 마이너스의 극을 바꾸어주면
쉽게 방향을 전환하는 직류 전동기의 특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여름철이나 겨울철에 열기와 냉기가 반복되면서 고무재질의 제품에 악영향을 줍니다. 더운 여름철 햇빛에 노출된 자동차 실내는 무척뜨겁습니다. 고무제품이 열을 받으면 재질이 물렁거려 힘이없게 됩니다. 이때 파워윈도우를 작동시키면 파워윈도우모터와 연결된 고무제품에 손상이 쉽게 옵니다. 겨울철이 되면 손상된 부분이 균열되어 파손이 일어납니다.

파워윈도우 모터를 구입하고 모터의 구조를 살펴보기 위해 분해를 하고 조립하는 과정에서 특이한 점을 알게되었습니다. 파워윈도우 모터는 차종에 따라 모터의 구조가 각각 다르므로 여기서 올려드린 사진을 참고하면서 이 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인 직류 모터의 주조는 브러쉬가 적용되어 모터의 회전력을 발생시킵니다. 자동차는 12v,24v로 직류를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장치에 적용된 모터는 브러쉬 형태로 구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특이한 점이란 브러쉬 형태가 모터의 회전자를 브러쉬에 조립할 때 너무쉽게 조립 할수 있는 형태로 되어 처음보는 구조입니다. 일반적으로 종래에는 회전자를 조립 할 때 브러쉬에 회전자를 끼우는 일이 까다롭습니다. 조립하다보면 브러쉬가 손상되기도 하여 제품이 사용불능에 이르기도 합니다.

파워윈도우 모터, 전동시트 모터, 백밀러모터등 자동차에 사용되는 모터는 플러스와 마이너스의 극을 바꾸어주면 쉽게 방향을 전환하는 직류 전동기의 특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브러쉬의 구조를 살펴 볼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동차를 오래타다 보면  고무제품 제질은 일정기간이 지나면
수명이 다하여 새제품으로 교환하는 일이 생깁니다. 

 

파워윈도우 모터를 구입하고 모터의 구조를 살펴보기 위해 분해를
하고 조립하는 과정에서 특이한 점을 알게되었습니다.


모터의 회전자를 브러쉬에 조립할 때 너무쉽게 조립
할수 있는 형태로 되어 처음보는 구조입니다.

 

일반적으로 종래에는 회전자를 조립 할 때 브러쉬에
회전자를 끼우는 일이 까다롭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