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석의 철심에 감은 에나멜선(코일)의 역할

2015. 1. 21. 22:19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전자석은 우리생활속에 깊숙히 들어와 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전자석을 만들 때 코일을 감는 이유는전류가 흐를 때 에나멜선 즉 코일에 자기장이 형성되는데 이것이 자석의 역할을 합니다. 전자석의 힘은 코일을 감는 회수와 전류의 세기에 따라 자석의 세기가 달라 집니다.

전자석에는 연철이 철심으로 사용되는 데 감겨있는 에나멜선에 전류가 흐르면 연철이 전자석으로 변하고 전류를 차단하면 자석의 성질이 없어지는 즉 자화가 되지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연철대신 강철을 철심으로 바꾼다면 강철이 영구자석과 같이 자화되어 전자석의 특성인 극을 바꾸거나 전류가 흐르면 자석의 성질을 띠고, 전류가 흐르지 않으면 자석의 성질을 잃는 일시자석의 역할을 못합니다.


전자석의 철심에 감은 에나멜선(코일)의 자기장의 방향은 오른손의 엄지 손가락을 전류 방향으로 향하게 하고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도선을 감아쥘 때 네 손가락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나타 납니다. 철심을 넣지 않으면 자석의 힘은 매우 약하므로 철심이 넣어 자기장을 모아 강한 자석의 힘을 이용합니다.

중학교 다닐때 전자석을 만들기 위해 대못을 불에 달구어 상온에서 천천히 식혀 전자석 철심으로 사용한 기억이 납니다. 그때 전자석을 만들어 모형 전동기에 적용하였던 기억이 이 글을 쓰면서 생각이 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