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궤도 굴삭기 트랙 마모 줄이는 작업방법

2015. 1. 22. 22:53기술자료/굴삭기 관련 사항

반응형

​무한궤도 트랙은 험한 작업장에서 능력을 발휘합니다. 무한궤도를 캐터필러라 부르기도 하는데 작업조건에 따라 슈판의 넓이와 폭이 달라지고 형태도 여러가지 모양으로 제조됩니다. 습지구간이나 암반지역에서 사용하는 무한궤도 트랙은 각각 다른 모양의 슈판을 장착하여 작업을 합니다. 습지구간은 접지면적이 넓게 하기위해 표면적이 넓은 슈판을 사용하며 암반지역이나 험지용 슈판은 면적이 좁은 슈판을 사용합니다.

무한궤도 굴삭기 트랙의 마모를 줄이는 작업방법은 작업장의 조건이 첫번째로 굴삭기 트랙의 마모에 영향을 줍니다. 암반지역이나 모래성분이 많은 작업장은 무한궤도 굴삭기 트랙의 마모가 많습니다. 굴삭기 트랙의 마모가 많으면 트랙을 교환하는 주기가 빨라져 그많큼 비용이 지출되기 때문에 트랙의 마모를 줄이는 작업방법도 비용을 줄이는 한가지 방법입니다.



사진에 올려드린 굴삭기 트랙은 모래성분이 많은 작업장에서 굴삭기 트랙의 마모를 줄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모래성분이 많은 작업장은 트랙의 링크와 스프라캣이 많이 마모됩니다. 물론 주행이 적은 곳이라면 마모가 되는 현상을 관찰할 필요가 없지만 모래토양에서 주행이 많거나 버킷을 집고 스터링하지 못하는 곳에서는 링크와 스프라캣에 모래가 들어가 리코일 스프링이 팽창하는 현상이 일어나 갑자기 수축하면서 충격음이 발생합니다. 그 상태에서 주행을 하면 트랙의 마모가 심해집니다. 한쪽 바퀴를 들고 돌려 링크 사이에 낀 모래나 흙을 털어 내 마모를 줄이고 트랙이 이탈되는 현상을 방지하기도 합니다.



평상시 굴삭기를 주행하는 트랙의 위치는 아이들로라 쪽이 주행방향으로 잡습니다. 하지만 모래성분이 많은 작업장은 스프라캣을 회전 시키는 주행모터 쪽을 주행방향을 잡습니다. 왜냐하면 무한궤도 굴삭기 링크에 쌓여있는 모래가 아이들로라 쪽을 돌아 위에서 털어주므로 링크와 스프라캣에 모래가 적게 들어갑니다.



캐터필러 도자트랙이 3각형인 것은 링크와 스프라캣에 흙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도자는 주행하는 일이 주 작업 이므로 최대한 마모를 줄이기 위한 연구의 결과로 3각형 트랙을 만들었을 것같습니다. 트랙의 마모를 줄이면 장비 소비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무한궤도 굴삭기 트랙의 마모를 줄이는 작업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