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온도상승 냉각수 부족등 여러가지 원인

2015. 7. 26. 22:48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자동차와 건설기계, 선박, 항공기등 핵심기관인 엔진은 사전점검이 필요하고 세심한 관리가 요구되는 정밀한 기계장치입니다. 엔진이 가동중 냉각수 온도게이지의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면 엔진에 이상이 생긴 원인으로 살펴보아야 하는 일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 무더운 날씨는 엔진이 과열되기 쉬운 환경이므로 자동차나 건설기계에서는 에어컨가동이나 가속페달을 엔진에 무리가 가지 않게 작동하는 방법도 엔진온도상승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먼저 엔진온도가 상승하는 원인을 알아보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냉각수가 누수되어 부족한 냉각수로 엔진온도가 높아지는 일도 있으며 엔진의 열을 냉각시키는 휀벨트가 느슨하거나 끈어진 것도 엔진의 열이 상승하는 원인입니다.


그리고 엔진의 열을 최적의 적정온도로 유지시키는 정온기 즉 써머스타트의 작동불량으로 엔진의 열이 발생하는 일도 가끔 있으며 특히 자동차와 달리 건설기계는 주행 할 때 공기의 흐름으로 엔진 열을 식혀주는 부분이 적기 때문에 엔진온도가 상승하면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점검을 하였으나 이상징후를 발견하지 못하였는데 평소보다 엔진의 온도가 높게 유지되면 살펴보아야 되는 곳이 있습니다 .연식이 오래 된 건설기계는 주변에서 엔진룸을 열고 작업하는 광경을 자주 목격하는데 엔진의 열을 내리기 위해 하는 방법이지만 잘못된 방법입니다. 휀에 의해 라디에터를 통과한 공기가 엔진의 여러곳을 통과하면서 집중적으로 온도가 높아지는 엔진의 부분을 공기로 2차에 거쳐 통과하면서 엔진의 열을 낮게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엔진의 과열을 줄이기 위해 엔진룸커버를 열면 안됩니다. 반드시 살펴보아야 하는 곳을 경험에 의해 알려드립니다.


​​오늘 올려드린 글에서 중요한 사항을 알려드리면 이렇습니다. 건설기계에서 공기가 유입되는 라디에터 전면 부분과 엔진룸은 두꺼운 스펀지등으로 완전 불리되어 엔진룸커버를 닫으면 완벽하게 분리되어 유입공기와 유출되는 공기가 정확하게 구분되어 배출됩니다. 이때 간막이 스펀지 등이 노후되어 이탈되거나 훼손되어 완벽하게 격벽이 형성되지 않으면 라디에터를 통과한 열기를 품은 공기가 다시 라이에터를 통과하면서 그만큼 엔진열을 내리는 역할을 방해하기 때문에 엔진의 열이 상승하는 것을 온도게이지를 보고 확인하게 됩니다. 엔진룸을 열고 작업하는 것도 유입되는 공기에 유출된 뜨거운 공기가 혼합되어 엔진온도상승에 영향을 줍니다. 새로운 스펀지를 구입하여 완벽하게 격벽을 차단시키면 엔진이 장상적인 엔진온도가 유지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엔진온도상승은 냉각수 부족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 것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엔진에서 적정온도 보다 높으면 엔진이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글 후반부에 냉각수를 식혀주는 공기의 흐름의 중요성이 원인을 찾지 못하는 엔진온도상승의 요인 일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살펴보기를 바랍니다. 몸에 이상이 있으나 병원에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사항과 엔진의 온도 상승도 이와 비슷한 경우와 같다는 것을 글을 쓰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