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전주한옥마을 관광객 수 증가요인

2015. 8. 9. 00:17여행/남부지방

반응형

서울신문 인터넷판에 전북 전주한옥마을이 '500만 관광객 시대'를 연다.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보며 얼마 전 글쓴이를 제외한 가족들이 전주한옥마을을 관광하고 고향집을 다녀왔습니다. 전주한옥마을이 해마다 관광객 수가 증가하는 요인으로 전주한옥마을이 보여주기 위해 전시 해 놓은 공간이 아닌 실제 주민이 생활하는 한옥이라는 점이 이곳을 찾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주한옥마을 여러곳에 숙박을 할 수 있는 시설과 전통문화를 볼 수 있으며 전주하면 떠오르는 비빔밥과 한정식등이 다른 곳에서 찾아 볼 수 없는 풍성한 먹거리도 관광객 수의 증가 요인으로 보입니다.

전주한옥마을은 아내의 어릴적 생활터전이었으며 고등학교 때까지 그곳에 거주 하였던 곳이라합니다. 아래 사진 우측의 빌딩이 그 당시 고등학교 옛터였다합니다. 오래 전에 살던 집은 빌딩 건너편 한옥마을에 위치하여 있었지만 지금 어떻게 변해있나 살펴보니 전혀 찾을 수 없어 집에서 가까운 어릴적 놀이터인 오목대를 잠간들러 아이들에게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합니다.

 집에서 가까운 아내의 어릴적 놀이터인 오목대에서 찍은 전주한옥마을 전경


 

실제 주민이 생활하는 한옥


 벽면녹화는 주인장의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이 보입니다



담장이나 한옥의 벽면을 기와로 문양을 만들어 
시선을 이끄는 전통디자인  



전주하면 떠오르는 비빔밥과 한정식이 다른 곳에서
찾아 볼 수 없는 풍성한 먹거리


전주한옥마을 여러곳에 숙박을 할 수 있는 시설과 전통문화


한옥의 특징은 집을 짓는 재료가 자연에서 직접 얻는 통나무, 대나무, 황토흙, 수수대, 돌,흙으로 만든 기와, 한지등 자연소재를 주재료로 짓는 전통가옥으로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합니다. 이 건축물들이 수명을 다하고 사람들과 이별 할 때는 자연으로 돌아가 독성물질로 주변에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자연에서 온 그대로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 이것이 한옥의 특징 중 으뜸입니다.(완전 전통방식의 한옥건축일 경우) 

전라북도에서 전주한옥마을은 널리 홍보하는 관광지의 하나로 관광객 수가 증가하고 있다하니 반가운 소식에 그곳을 방문하고 촬영하여 가지고 온 사진을 살펴보다 몇장의 전주한옥마을에 이모저모를 사진으로 설명을 들었으며 사진을 블로그에 올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