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컨 에바를 청소하는 이유는 냄새제거와 실내 공기순환효과

2016. 6. 15. 23:15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여름철이면 자동차나 건설기계는 반드시 에어컨이 정상 가동되어야 합니다. 에어컨은 여름 한철만 사용하는 장치로 에어컨 가스가 부족하거나 에어컨 필터가 막혀 정상가동이 안되어 에어컨을 가동하지만 시원하지 않은 상태가 많아 에어컨 가스를 주입하는 등 더위가 찾아오면 이곳저곳 살펴 원인을 찾아 수리하게 됩니다.

에어컨 가스가 부족하여 시원하지 않은 것은 일반적으로 대부분 상식으로 알고 있는 에어컨의 일반적인 고장 진단입니다.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에어컨 가스가 부족하거나 에어컨 필터가 막힘 현상보다 어떻게 보면 더 중요한 에어컨 고장 진단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에어컨 가스가 부족하거나 에어컨 필터가 막혀
정상가동이 안되어 에어컨을 가동

자동차 에어컨이나 건설기계 에어컨은 에바라는 장치가 협소한 장소에 설치되어 있어 이곳이 막히면 곰팡이 등의 증식으로 실내공기가 에어컨을 가동 할때 냄새가 나거나 공기순환이 원할하지 못하여 에어컨 장치가 정상으로 작동하지 못합니다.

자동차 에어컨은 에바는 에어컨 콤퓨레셔 저압라인의 차가운 가스가 에바를 통과하면 그곳을 송풍기에 의해 실내공기나 외부공기를 통과시키면 시원한 공기가 만들어져 실내 온도를 낮게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에어컨 필터를 자주 교체하면 에바의 막힘 현상은 줄 일수 있지만 에어컨 필터를 정밀하게 조립하지 않거나 회손된 필터를 사용 할 때 에어컨 에바가 막히게 됩니다. 

에어컨 에바 장치는 협소한 곳이 위치하여 다른 장치들을 탈거하여야 에바를 청소하는 비교적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자동차나 건설기계 엔진 앞에 위치한 에어컨의 실외기 역할을 하는 라디에터는 상태를 확인하여 압축공기나 높은 수압으로 누구나 청소하여 에어컨 장치를 관리 할수 있지만 에어컨 에바는 어렵습니다.

 에어컨의 실외기 역할을 하는 라디에터는 상태를 확인하여
 압축공기나 높은 수압으로 누구나 청소

특히 건설기계등은 흙먼지 등이 많은 곳에서 작업하므로 에어컨 에바의 막힘현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에어컨 필터를 자주 교환하고 정확하게 조립하여야 합니다. 자동차에서 에어컨 에바를 청소하는 방법으로 에어컨 크리너 제품을 이용하여 청소를 하는 방법이 있지만 에바의 정확한 위치를 알아야만 하는 청소방법입니다. 자동차 정비소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일반인은 ECU장치등에 피해가 발생 할 우려가 있어 신중한 청소를 요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나 건설기계 에어컨 에바를 청소하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냄새제거와 실내 공기순환효과가 있는 에어컨 에바를 청소하여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기 바라면서 에어컨 가스가 부족하거나 에어컨 필터가 막힘 현상 보다 중요한 에어컨 에바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에어컨 필터를 자주 교환하고 정확하게 조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