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녹색주택

자동차 발전기는 배터리와 밀접한 관계 본문

컴퓨터/생활과 과학

자동차 발전기는 배터리와 밀접한 관계

친환경 생할 ecology 2016.08.03 20:15
요즘 자동차들은 전장품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의 수명이 짧은 것 같습니다.
자동차를 보관하는 방법에서 여름철 직사 광선이 강한 곳에 장기주차를 하면 배터리의 수명도 짧아집니다.

저의 경우가 그렇습니다만 자동차를 야외에 그대로 주차하기 때문에 1년 반이 지난 배터리가 자주 방전을 하여 긴급출동 서비스를 요즘 들어 2번이나 받아 점프로 시동을 걸었답니다.

또 일주일을 세워둔 자동차가 방전이 되어 이번에는 직접 점프를 하여 시동을 하였지만 자주 방전이 되다보니 정비소에 방문하여 체크를 해보아야 겠습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2~3년은 문제없이 사용하였기 때문에 배터리의 수명이 다 된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있지만 전기배선에서 누전이되어 방전이 되는 수도 있기 때문에 그점을 점검 해 보아야 합니다.

점프하는 방법은 +는 +끼리 ㅡ는 ㅡ끼리 연결하는 데 마지막으로 ㅡ를 연결하고 분리 할 때도 ㅡ를 먼저 분리해야 합니다.


자동차 발전기에서 문제가 있나 싶어 전압체크기로 재어보니 13V의 전압이 나오고 있어 발전기는 이상이 없어 보입니다. 점프를 해주는 타이어 굴삭기는 14V가 나오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자동차 발전기에서 만들어진 전기는 배터리가 사용하여 부족한 만큼 충전을 합니다. 그 과정에서 발전기가 고장이나면 배터리가 완전 방전할 때 까지 사용되는 수도있습니다.

갑자기 발전기가 전기를 만들어 내지 못하면 운전석 계기판에 붉은 램프가 점등되어 알려주는 것이 일반적인 자동차 발전기의 상태를 아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주적은 발전량이 생산되어 배터리가 사용한 만큼 충전을 못해주었을 때 방전이 되는 수도 있습니다.

새 배터리가 자동차 발전기의 불량으로 과방전 상태에 이르게 하면 평상시 정상적인 상태보다 배터리 수명이 많이 줄어듭니다. 저의 자동차도 발전기의 고장은 아니지만 완전방전 되었던 적이 몇번 있었기 때문에 새로 교환해야 되는 일 같기도 합니다.

조금더 사용해보고 다시 방전되면 전체적으로 점검하면서 새 배터리로 교환하여 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자동차에서 키를 빼면 배터리 메인 스위치가 내려오지만 아주적은 전기는 시계나 전장품으로 계속 보내지는 일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서 방전이 되는지 살펴 보아야 합니다.

배터리에서 미등을 켜놓고 방전이 되는 것도 배터리에 있어서는 매우 좋지 안은 일입니다.
자동차 발전기와 배터리의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점검을 하거나 신품으로 교환할 때는 반드시 점검을 요하는 곳입니다.

자동차에 점프선으로 시동을 한후 전압을 체크하여 보니 13v의 전압이 나오고 있어 자동차 발전기는 정상입니다.


걸때는 접축부분이 밀착이 되게 하여야 전압이 전달되어 시동이 걸리게 됩니다.

점프하는 방법은 +는 +끼리 ㅡ는 ㅡ끼리 연결하는 데 마지막으로 ㅡ를 연결하고 분리 할 때도 ㅡ를 먼저 분리해야 합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발전기와 배터리의 상호 밀접한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를 해보면....
 
1. 자동차를 보관하면서 뜨거운 직사광선을 피합니다.
2. 미등이나 전장품은 반드시 확인하여 끔니다.
3. 자동차 발전기의 전압상태를 체크하여 배터리 방전을 사전에 방지합니다.(12.5v~14v)
4. 전조등 또는 에어콘 등의 과도한 사용은 줄이고 많이 사용한 후에는 5분정도 시동을 켜놓고 충전이 된 후 시동을 끔니다.(과도하게 전기를 사용하였거나 오래된 배터리의 경우)   
5. 수시로 배터리 연결부분의 상태를 점검하고 조여주고 녹이 슬지 않게 합니다.

배터리의 상태가 좋지 않아 항상 점프선을 가지고 다님니다.       


점프선을 연결 할때는 접촉이 잘되게 해야 충분한 전기가 전달됩니다. 


점프선을 연결할 때는 상대 배터리에 무리가 가지않게 시동을 걸어둡니다.(14v의 전압이 만들어지고 있는 상태를 보여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