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비밀번호 없이 컴퓨터 켜기

2011. 2. 2. 20:23아이디어/컴퓨터, 인터넷, 과학

반응형

제가 쓰는 컴퓨터는 두 곳에서 쓰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는 비밀번호로 개정을 만들어 둡니다. 사진자료나 블로그에 올려져 있는 동영상 원본 등과 블로그를 백업 받아놓은 파일등이 있어 자료를 보호하기 위해 비밀번호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어느날 아무리 생각을 해보아도 비밀번호가 생각이 나지 않아 주변 PC방에 들러 비밀번호를 찾는 방법이나 해제하는 방법을 알아서 메모를 하였습니다. 보통 XP를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비밀번호를 알아내는 것은 어렵지만 새로운 비밀번호를 만들거나 사용하지 않으려면 비밀번호를 해제를 하여 비밀번호 없이 사용하는 컴퓨터로 되돌 릴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컴퓨터를 시작하면서 F8키를 눌러 컴퓨터화면에 나타난 안전모드 옵션으로 들어가 여러 과정을 거치면서 해제하는 방법과 두 번째 방법은 시모스(cmos) 수은 전지를 빼내었다가 다시 넣어 컴퓨터를 초기화하는 방법이 있지만 두 번째 방법은 초기화 하는 과정에 날짜조정과 비밀번호 등 모두 초기화 됩니다. 각기 컴퓨터 OS마다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같다고 할수 없지만 거의 대부분은 방법이 비슷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F2로 들어가 조정하는 것이지만 잘못 만지면 않되기 때문에 두가지 만 알려드립니다.  

아래 사진과 캡쳐 화면을 보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개정을 하여 비밀번호를 만든 컴퓨터 첫화면에서 비밀번호를 넣어야 들어갑니다.


비밀번호를 잃어버려 기존 비밀번호를 삭제하려면 컴퓨터를 시작하면서 F8키를 눌러 컴퓨터화면을 봅니다.


잠시 기다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커셔를 안전모드(녹색)로 된곳 으로 이동합니다. 


안전모드로 이동하여 엔터키를 누름니다.


안전모드를 누르면 한참 기다린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안전모드에서 윈도화면으로 들어와 시작화면에서 제어판으로 들어가 사용자 개정에서 아래와 같은 Administrator를 클릭합니다. 반드시 Administrator로 들어가야 합니다. 비밀번호를 잃어버린 개정은 잠시 후 클릭합니다. 


비밀번호를 잃어버린 개정은 클릭하면 좌측에 암호제거가 나타납니다. 암호제거를 클릭하면 잃어버린 내컴퓨터(사용자가 정한 이름이기 때문에 각각다릅니다)의 비밀번호가 제거되어 비밀번호를 넣지 않은 상태의 컴퓨터로 되돌아 간 것과 같습니다.


위의 화면에서 암호제거를 클릭하면 잃어버린 비밀번호를 알려주지는 않지만 제거하고 들어 갈수 있게 다시한번 확인하는 과정입니다.(남의 컴퓨터를 강제로 이렇게 들어가면 주인의 비번이 없어지므로 절대 남의 컴퓨터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해야합니다) 

     
두 번째 비밀번호 해제방법은 수은 전지를 뺏다(약5분) 다시 넣는 방법입니다. 시모스(cmos)의 가장 큰 단점은  전원이 공급되지 않으면 시모스(cmos)내에 내용의 정보들이 전부 지워져 버리고 공장출하 시의 값으로 변경이 되어 버립니다.  평상시에는 컴퓨터의 수은전지 배터리는 항상 3볼트의 전원을 메인 보드에 공급해 주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켜면 날자와 시간이 표시가 됩니다. 날짜와시간을 정정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수명이 다한 기존의 수은 전지 배터리의 고유 숫자를 확인 한 후 같은 숫자의 수은 전지배터리로 교환을 합니다. CR2032

 

오늘은 컴퓨터가 사용을 하지 않고 쉬고 있는 동안, 보안장치로 비밀번호를 개정에 넣고 있는 분들도 있는 것을  보면 이러한 방법이 완벽하게 자료를 보호 할 수 없는 것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만약 남의 컴퓨터를 몰래 개정의 비밀번호를 삭제하고 들어와 얼마든지 자료를 유출 할수 있는 것을 보고 주의를 해야 하겠다고 생각합니다. 매우 중요한 자료는 백업을 받아 다른 곳에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 해봅니다. 개정에 비밀번호는 위에서 알아 본 것과 같이 아무나 마음만 먹으면 열수 있기 때문에 다중이 쓰는 컴퓨터는 더욱 조심하여야 겠습니다.   

만약 자료를 분실하거나 훼손되었을 때 개정을 만든 본인이 할 수 있는 일은 남의 컴퓨터를 몰래 들어와 개정을 삭제하고 도적을 맞은 것을 확인한 것 만 알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요한 공인인증서등 은행과 관련 된 자료는 다른 곳에 보관하는 것도 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 알려 드립니다. 저도 개정에 비밀번호만 있으면 자료가 안전 할 줄 알았다 너무 중요한 사실을 발견하고 이웃들에게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