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삶는 법을 알고 계란을 삶아도 깨지는 이유는?

2011. 3. 10. 14:56일상/일상의 일

반응형

가스레인지에 계란을 삶으면 10번 중 7번은 매번 계란이 깨져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계란을 삶을 때 깨지지 않게 삶는 방법은 소금을 넣고 식초를 넣어 삶으면 깨지지 않는 다는 것을 들어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계란을 삶을 때마다 소금도 넣고 식초도 넣어 보았지만 계란을 삶으면서 깨진 계란으로 온통 끓이는 그릇이 지저분하여집니다. 물론 미관상보기도 흉하고 막상 먹으려고 하면 맛이 떨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왜 그런지 다시 알아보게 되었는데 다음에 계란을 삶을 적에는 알아본 것같이 정확하게 계란을 삶아 보려고 합니다.

낮은 온도의 계란을 갑자기 물에 넣고 끓이면 깨지는 원인입니다. 


계란 삶는 방법을 다시 알아 본 내용을 간략히 살펴봅니다.

소금과 계란을 넣는 것은 기본으로 계란을 삶을 때 필요합니다.

1. 먼저 계란을 냉장고에서 꺼내어 상온에 2~3시간 놓아둡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계란을 삶지 않아서 깨진 것 같습니다. 낮은 온도의 계란을 갑자기 물에 넣고 끓이면 깨지는 자연원리를 잊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자면 차가운 유리컵에 갑자기 뜨거운 물을 부으면 깨지는 원리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상온에 놓아두었던 계란을 그릇에 넣고 냉수를 붓습니다. 이어서 한 스푼으로 소금과 적당한 식초를 넣고 센 불에 계란을 삶습니다.
이 단계는 큰 차이가 없이 계란 삶기에 적용한 것 같습니다. 다만 조금 빨리 삶기 위해 뜨거운 물을 붓고 삶으면 역시 계란이 삶으면서 깨지는 원인이 될 것 같습니다.

계란을 삶으면서 계란이 깨져 흰자와 노른자가 뒤엉켜 지저분합니다.


3. 냉수를 붓고 삶기 시작한 계란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삶으면 됩니다.
계란이 노른자까지 잘 삶아지게 하려면 최초 물 끓이는 시간부터 15분이면 계란이 삶아 집니다. 이보다 시간이 줄어들면 노른자가 덜 익을 수도 있지만 일부러 반숙이 되게 하여 계란을 삶는 분도 있는 것을 봅니다.

4. 15분정도 삶은 계란은 찬물에 넣고 갑자기 식히면 계란껍질이 잘 까지는 것은 알고 있는 일이어서 여기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계란을 삶을 때는 반드시 절차를 지켜 실험을 해보아야겠습니다.

계란하나 삶는 데도 정성이 들어가야 하는 것을 봅니다. 무슨 일이든 반드시 해야만 하는 절차가 있는 것을 보면 작은 것이지만 배우는 것이 이래서 좋은 것 같습니다. 다음번에 이 방법으로 계란을 삶으면 계란이 깨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