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조각모음과 디스크 정리를 하는 이유

2011. 4. 9. 22:44컴퓨터/컴퓨터 활용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정보를 처리하는 속도가 느려지고 오류가 자주나는 때가 있으면 디스크 조각모음과 디스크 정리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OS는 windows xp로 서비스팩 3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근래에 자주 익스플로러가 오류를 일으켜 컴퓨터가 정상으로 작동하지 않은 것 같아 바이러스검사 등을 하였지만 컴퓨터는 양호한 상태입니다.

디스크 조각모음과 디스크 정리를 하지 않은 기간이 오래되어 컴퓨터에서 모든 프로그램 →보조프로그램 →시스템도구 →디스크조각모음 & 디스크 정리를 해보는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들은 기본적인 일이지만 컴퓨터가 익숙하지 않거나 처음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필요한 일 일것 같아 디스크 조각모음과 디스크 정리하는 방법과 왜 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잠시 알아 봅니다.

디스크 조각모음과 디스크 정리하는 이유는 두가지 모두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하드디스크에 기록된 조각난 파일을 모으거나 필요하지 않은 정보를 삭제 하여 용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구분하여 말하자면 하드디스크 조각모음은 하드디스크의 특성상 원판에 섹터(구간) 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나의 헤더(리더/라이터)가 읽고 쓰기 작업을 합니다. 이때 하드디스크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파일을 쓰는 공간에 따라 다른 곳에 기록되게 되어 파일이 조각이 나게 됩니다. 이러한 조각난 파일들을 다시 하나의 파일로 모아 주는 것이 디스크 조각모음입니다.

디스크 정리는 인터넷에서 자동으로 다운로드 한 Active X등 불 필요한 파일과 기타 항목에서 체크한 부분에 있는 파일을 삭제하여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여 컴퓨터의 성능을 유지시켜 줍니다.

                                                          체크한 부분에 있는 파일을 정리합니다. 

디스크 조각모음과 디스크 정리는 컴퓨터 사용 빈도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2 개월에 한번 정도 해주는 편입니다. 그렇게 하면 특별하게 체감 할 정도의 속도향상은 느끼지는 못하는 것 같지만 오류가 생기는 횟수가 줄어드는 것을 봅니다.

디스크 정리는 짧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디스크 조각모음은 하드디스크에 있는 파일 전체를 움직여야 하므로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여 기다려야 완료가 됩니다.

저의 하드디스크는 250GB로 파티션을 둘로 나누어 결과적으로 하나의 하드디스크에 2개의 하드를 만들어 놓아 (C:)드라이브의 117GB는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모든 파일을 저장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D:)드라이브의 116GB는 중요한 자료를 백업하여 저장하는 공간으로 사용합니다.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면 막대의 색갈이 빨간색은 조각난 파일로 조각모음을 하면 자연히 파란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면 삭제되었던 파일이 다시 복구가 되어 조각난 파일이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면 삭제했던 파일이 완전히 지워지고 조각난 파일이 되지 않습니다.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면 이미 삭제 된 파일 중 잘못 삭제된 것이 있다면 잘 못 지워진 파일을 사용 하는 프로그램이 동작을 했을 때 파일이 없다는 오류가 나타게 됩니다.

1. 컴퓨터에서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면서 캡쳐한 사진  

디스크 조각모음과 디스크 정리를 하기위해 모든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도구-디스크조각모음 & 디스크 정리에서 실행합니다.


하드디스크는 250GB로 파티션을 둘로 나누어 (C:)드라이브의 117GB는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모든 파일을 저장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D:)드라이브의 116GB는 중요한 자료를 백업합니다.


(D:)드라이브의 디스크 조각모음을 합니다. 백업 드라이브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실제는 조각모음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C:)드라이브는 컴퓨터의 모든 파일을 저장하여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디스크 조각모음이 필요합니다. 


(C:)드라이브 디스크 조각모음을 완료한 상태 입니다. 붉은 색이 파랑색으로 변하것을 보면 알수 있습니다. 



2. 컴퓨터에서 디스크 정리을 하면서 캡쳐한 사진 


인터넷에서 자동으로 다운로드 한 Active X등 불 필요한 파일과 기타 항목에서 체크한 부분에 있는 파일을 삭제하여 디스크 공간을 확보 하기위해서 디스크 정리를 합니다.


위의 파일보기에서 불 필요한 파일과 기타 항목에서 체크한 부분에 있는 파일을 보여줍니다.


체크한 부분에 있는 파일을 순서대로 삭제하면 파일이 0KB로 정리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조각모음 하는 이유를 예로 들어 알아보면 도서관에 책을 여러 사람이 넣거나 꺼내보면서 제자리에 넣지 않아 이곳 저곳에 흩어져 있는 책들을 문학도서는 문학분류 항목으로 역사도서는 역사분류 항목으로 찾아 넣으려면 시간이 필요하 듯 컴퓨터가 흩어져 있는 조각난 파일을 모아 놓으려면 느려지는 것과 유사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매우 기본적인 사항을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최적화하는 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