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쿨러청소 할 때 주의 할점

2011. 4. 7. 07:10컴퓨터/컴퓨터 활용

반응형

자동차는 열을 식혀주는 라디에터라는 장치가 자동차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치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 연료가 피스톤을 움직이기 위해 연속적으로 폭발하는 힘을 이용하기 때문에 많은 열이 발생합니다. 이 열을 외부로 내보내는 역활이 라디에터라는 쿨러의 역활입니다.

컴퓨터도 자동차와 같이 cpu에서 많은 열이 발생합니다. cpu는 컴퓨터에서 정보를 처리하면서 발생한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지 않으면 매우 정밀한 cpu가 고장이 나는 원인이 됩니다.

1년에 한번 쯤 컴퓨터의 cpu 쿨러를 청소하여 주는 것도 컴퓨터의 성능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자동차도 라디에터를 압축공기나 고압세척기로 주기적으로 먼지를 불어 내거나 세척하는 것 처럼 컴퓨터도 사용 빈도에 따라 주기적으로 먼지를 털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cpu 쿨러청소 할 때 주의 할점을 알아보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cpu 쿨러를 청소 할 때 cpu위에 쿨러가 열전달 효율을 높이기 위해 써멀구리스가 발라져 있습니다. 몇년을 사용하다 보면 써멀구리스가 cpu에서 발생한 열에 마르면서 강하게 접착이 되어 버립니다.

cpu 쿨러에 붙은 먼지

이러한 내용을 모르고 컴퓨터를 좋아하는 분들은 호기심에 cpu 쿨러를 분해하여 청소하려다 cpu가 메인보드 소켓에서 cpu 쿨러와 함께 cpu가 빠져 나오는 불상사가 일어나는 수가 있습니다.

cpu를 교환하기 위해 부득히 cpu를 분리하려면 쿨러를 먼저 분해하고 cpu 고정핀을 풀고 cpu가 메인보드 소켓에서 분리되면서 핀이 손상되지 않게 주의를 기울려 조심스럽게 분리 해야합니다.

 

cpu를 분리하려면 순서가 있는데 강하게 접착되어 있는 쿨러와 cpu 때문에 청소를 하는 목적이라면 절대 분리하지 말고 쿨러 커버만 분리하여 부드러운 솔로 먼지를 털어내고 진공청소기의 흡인력을 낮게하여 여타부속에 충격이 가지 않게 청소를 하면됩니다. 약한 압축공기로 불어내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래전에 노트북에 이상이 생겨 cpu가 접촉불량인가 싶어 cpu를 분리하였다가 cpu에 핀이 구부러져 펴는 과정에서 핀이 끊어져 결과적으로 노트북을 못쓰게 되었던 일이 있어 cpu를 함부로 분리하면 안되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cpu 쿨러를 청소하면서 컴퓨터에 전원을 공급하는 파워서플라이 팬도 함께 청소 하여줍니다. 
한가지 알 수있는 것은  cpu 쿨러에 낀 먼지를 보면서 도시지역에서 사용한 컴퓨터와 전원지역에서 사용한 컴퓨터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도시지역의 먼지는 검은 색으로 기름 성분이 있지만 농촌지역은 털어내면 잘 털어지는 먼지입자로 차이가 납니다. 그만큼 도시지역의 공기의 질이 나쁘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 수있는 것 같습니다.      
  
농촌지역은 털어내면 잘 털어지는 먼지입자


쿨러 커버만 분리하여 부드러운 솔로 먼지를 털어내고 진공청소기 먼지 흡입


cpu 쿨러청소


cpu 쿨러청소


cpu 쿨러청소를 마치고 정상작동 확인


cpu 쿨러 방열판 자동차 라디에터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cpu 쿨러 커버를 분리하고 청소합니다.


cpu 쿨러청소를 완료한 상태


노트북에 이상이 생겨 cpu가 접촉불량인가 싶어 cpu를 분리하였다가 cpu에 핀이 구부러져 펴는 과정에서 핀이 끊어져 결과적으로 노트북을 못쓰게 되었는데 예전 노트북에 사용한 CD-RW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