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터와 텃밭에 고추심기를 마치고 고추재배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2012. 5. 9. 07:00자연환경/식물-화초

반응형

요즘 농촌지역은 텃밭은 물론이고 빈터와 대규모로 고추를 재배하는 농가에서 고추재배하는 일 중 고추심기를 하는 시기입니다. 연로하신 노모님은 매년 텃밭과 빈터에 고추를 재배하시는데 힘이 드시는 일이라 그만 하셨으면 하지만 고추심기를 하는 때가 오면 고추모종을 구입하여 옮겨 심습니다. 

농삿일은 습관이 되지 않으면 육체적인 노동의 강도가 높아 힘이 듭니다. 일 한 만큼 댓가가 생기면 다행이지만 일기가 좋지않아 고추농사가 작황이 좋지 않거나 소규모로 재배하면서 태양초를 만들기 위해 햇볕에 말리는 중 소나기라도 맞으면 힘들게 수확한 고추가 속에 곰팡이가 피어 내어 버리게 됩니다.

올 해도 400포기나 고추모종을 이웃에서 구입하여 심는 고추가 많이 열려 수확하는 즐거움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텃밭에 심은 고추나 아파트 베란다에 심은 고추가 환경은 다르지만 자라는 것은 같습니다. 대규모로 고추를 재배하는 농가도 고추심기부터 수확 할 때까지 과정은 같습니다. 

고추재배에 있어서 대규모  농가는 별 다른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수확하여 일기에 관계없이 고추를 말리는 방법에서 차이가 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고추말리는 시기는 장마와 겹쳐 비닐하우스나 건조기에서 말리기 때문에 일기에 관계없이 대규모로 고추재배를 할 수 있지요.

해마다 소규모로 고추를 재배하면서 경험한 것은 고추를 햇빛에 말리면서 소나기를 맞아 힘들게 수확한 고추를 버리는 일이 고추심기에서 부터 재배하는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입니다. 텃밭에 심는 고추는 마늘을 수확한 후 고추심기를 하면 고추심는 시기가 늦어지기 때문에 마늘밭 사이에 고추심어 놓아 자세하게 관찰하지 않으면 심어 놓은 고추모종이 안보입니다.(마늘이 늦게 심어 수확이 적을 때 고추심가 하는 방법)

고추를 마늘과 함께 심어 놓으면 마늘은 수확하고 그 후 본격적으로 고추밭이 됩니다. 고추심기를 마치고 고추를 재배하면서 중요한 몇 가지를 알아봅니다. 고추농사는 꽃이 피는 시기에 담배나방에 의해 피해를 입습니다. 그러므로 해충방제를 잘못하면 고추를 수확하면서 물렁거려 떨어지는 고추가 생기는 원인입니다. 거기에 대한 자세한 글로 연결합니다.  

고추를 심고 재배하면서 알아야 되는 일은 고추나무는 열매가 맺으면 잎파리와 고추열매의 무게로 고추대목이 지탱하기 어려워 지주를 세워 비바람에 쓰러지지 않게 매어 주는 중요합니다. 쓰러지게 되면 뿌리 부분이 약하여 지탱하기 힘들어 고추가 생육하지 못하고 수확을 기대하기 힘들어집니다.

고추는 양분 흡수량이 타 작물보다 많기 때문에 고추가 필요한 영양성분을 고추심기 하기전 토양에 살포하고 어느정도 자라 수확을 하면서 웃거름을 주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역시 바로가기로 연결합니다.

고추재배 관리에서 비료주는 방법

고추 탄저병과 첫 번째 고추수확

 

     요즘 농촌지역은 텃밭은 물론이고 빈터와 대규모로 고추를 재배하는 농가에서 
고추재배하는 일 중 고추심기를 하는 시기입니다. 텃밭에 심고 남은
추모종을 빈터에 고추심기를 합니다.고추지지 대를 세우기 위해
망치도 필요합니다.
 
 

 

올 해도 400포기나 고추모종을 이웃에서 구입하여 심는 고추가 많이 열려 수확하는 즐거움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텃밭에 심은 고추나 아파트 베란다에 심은 고추가 환경은 다르지만 자라는 것은 같습니다.

 

연로하신 노모님은 매년 텃밭과 빈터에 고추를 재배하시는데 힘이 드시는 일이라 그만 하셨으면
하지만 고추심기를 하는 때가 오면 고추모종을 구입하여 옮겨 심습니다. 

 

고추모종을 옮기고 물을 주어야 합니다.

고추를 심고 재배하면서 알아야 되는 일은 고추나무는 열매가 맺으면 잎파리와 고추열매의
무게로 고추대목이 지탱하기 어려워 지주를 세워 비바람에 쓰러지지 않게 매어
주는 중요합니다. 쓰러지게 되면 뿌리부분이 약하여 지탱하기 힘들어
고추가 생육하지 못하고 수확을 기대하기 힘들어집니다.

 

고추나무 하나하나 줄에 묶어 쓰러지지 않게 합니다.

 

고추나무와 줄 사이에 고추대를 넣고 줄로 매는 방법입니다.

 

 

완두콩이 열매를 맺기위해 완두 꽃이 피어있네요

 

텃밭에 심는 고추는 마늘을 수확한 후 고추심기를 하면 고추심는 시기가 늦어지기 때문에
마늘밭 사이에 고추심어 놓아 자세하게 관찰하지 않으면 심어 놓은
고추모종이 안보입니다.(마늘이 늦게 심어 수확이
적을 때 고추심가 하는 방법)

 

 

뒷뜰에 심은 마늘은 일찍심어 수확이 기대됩니다. 이곳에는 고추를
심지못합니다. 마늘은 수확하고 나면 시기가 늦어 지겟지요. 

 

위에 마늘 밭이 겨울에 눈이 쌓여 추위를 이기고 자란 마늘입니다.
아래 사진과 글은 마늘재배에 관하여 소개합니다.(위의 뒷뜰의 마늘 겨울)

  

마늘재배 과정 중 겨울 눈속에 파묻힌 마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