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 아이디어 조리기구 인덕션 렌지 작동원리

2013. 1. 3. 08:49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생활공간에서 아이디어 제품을 보면 그냥 넘어가는 일이 없다보니 메모를 하거나 사진을 찍어 제품의 구성과 작동원리를 찾아 알아보고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게 알려드리는 일이 좋습니다.

근래 가까운 음식점에서 인덕션렌지를 처음 작동하여 보면서 어떤 원리로 조리기구가 가열되어 음식을 조리 할 수 있을까? 궁금하여 사진을 찍어 블로그에 인덕션작동원리에 대하여 글을 작성하고 있는 중입니다. 인덕션렌지는 여러번 보았지만 직접 용기에 음식물을 올려놓고 조리하여 사용하여 보기는 처음입니다.

 인덕션작동원리는 렌지 유리아래에 있는 코일에 전류를 보내면 감아져 있는 코일에 자력선이 발생합니다. 이 자력선이 상판 위에 놓인 냄비의 바닥을 통과 할 때 전용냄비의 주재료인 저항성분(철성분)에 의해서 와류전류가 만들어집니다.

이 와전류는 상판유리는 철성분이 아니므로 가열되지 않고 전용용기인 냄비만 가열되어 음식이 조리됩니다. 인덕션렌지의 작동원리는 코일에서 발생한 자력선을 간접적으로 이용하는 자기부상열차와 같은 비슷한 원리로 자력선을 이용하는 것은 같습니다.

다만 인덕션렌지는 자력선을 열에너지로 이용하고 자기부상열차는 운동에너지로 변환하여 이용하는 점이 다른 듯합니다. 알기쉽게 말씀드리기 위해 적절하지는 않지만 비교하여 말씀드려보았습니다.

인덕션렌지를 많이 사용하지 않았지만 좋은 점을 보면 시용 시 안전하고 음식물 조리속도가 빠르며 음식물 조리 시 온도조절이 용이하고 무엇보다도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점이 인덕션렌지의 특징이자 좋은 점입니다. 굳이 단점을 말하자면 전용용기를 사용하여야 한다는 점은 불편합니다. 일반냄비, 뚝배기등 용기는 사용을 못합니다.

오늘도 일기를 쓰듯 어렵게 글 한편을 저녁시간에 아침시간 예약글로 발행하고 잠을 청합니다. 새벽 일터로 가야하기 하기 때문에 간략하게 인덕션 렌지 작동원리에 대하여 소개하여 드렸습니다.

음식점에서 인덕션렌지를 처음 작동하여 보면서 어떤 원리로 조리기구가 가열되어 음식을 조리 할 수 있을까?

 

자력선이 상판 위에 놓인 냄비의 바닥을 통과 할 때 전용냄비에 주재료인
저항성분(철성분)에 의해서 와류전류가 만들어집니다. 이 와전류는
상판유리는 철성분이 아니므로 가열되지 않고 전용용기인
냄비만 가열되어 음식이 조리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