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속조인트 고무부트 파손유무 쉽게 점검하는 방법

2013. 3. 15. 23:34기록물/음악자료

반응형

자동차 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등속조인트는 신체의 관절처럼 꺽인 상태에서 힘을 전달하는 작용을 합니다. 등속조인트의 구부러진 부위에는 주름진 고무로 둘러쌓여 덮여있습니다. 즉 신체의 관절에서 연골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것을 고무부트라 불리우는데 이 부품이 마모되거나 손상이 되면 등속조인트가 조기에 고장이 나는 원인이 됩니다.

 

등속조인트 고무부트가 파손되면 내부에 보호되고 있던 윤활제가 외부로 누출되어 그곳으로 물이나 먼지등이 쉽게 침투하여 등속조인트 베어링에 손상이 오게됩니다. 사전에 고무부트 파손유무를 점검하는 일이 그래서 중요합니다. 오늘은 아주 간단하게 정비소를 방문하지 않고 쉽게 등속조인트 고무부트 파손유무를 점검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등속조인트의 고무부트의 파손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정비소에서 리프트에 올려 점검을 하거나 타이어를 빼고 고무부트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제일좋은 방법이지만 그것보다 간편하고 쉬운 방법은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촬영하여 보는 방법입니다. 

등속조인트 고무부트는 타이어쪽과 미션쪽에 각각 따로 두곳에 조립되어 있습니다. 전륜구동이면 고무부트가 4개가 되는 것이지요. 미션쪽에 있는 고무부트는 이 방법으로 확인하기 곤란하지만 타이어쪽에 있는 고무부트는 동영상에 보시는 것처럼 정확하게 고무부트 파손유무를 영상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신체내부를 들여다보는 내시경과 같은 기능이라 할 수 있겠네요.

 

고무부트 파손유무 쉽게 점검하는 방법은 정차시 엔진을 끄기전 핸들을 우측바퀴는 우측으로 완전히 돌려놓고 시동을 끄고 자동차 전면에서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동영상으로 설정하여 등속조인트 고무부트 방향으로 깊숙히 넣어 촬영합니다. 좌측바퀴는 반대로 하여 전면쪽에서 촬영하면 됩니다.

 

미션쪽에 위치한 고무부트상태는 이 방법으로 확인하기 어렵지만 파손이 비교적 빠른 타이어쪽 고무부트를 확인하여 파손유무를 예상하면 됩니다. 고무부트 상태가 찟어지기 직전으로 확인되면 정비소를 방문하여 4개 모두를 교환합니다. 고무부트 파손으로 등속조인트에서 소음이 발생하면 이미 고무부트교환만으로는 안되고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등속조인트를 교환하는 일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지니고 있는 스마트폰의 활용도는 사용하기에 따라 많은 경제적 비용을 절약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에 카메라기능, 캠코더, 네비게이션, 인터넷, TV, 무전기, 전화등 수많은 기능과 어플이 많아 사용자에 따라 경제적 가치로 환산하기 어려운 작은 컴퓨터입니다. 그런데 어느 분들은 이것을 잘 사용하면 못 마땅하게 여기는 분들도 있습니다. 부정적인 면을 보기때문이죠. 배경화면에 그런 의미에서 '건전한 스마트폰 활용도 높이기'로 저의 블로그에 특색을 알려보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동영상 캡쳐 : 고무부트 상태양호 확인

 

고무부트는 동영상에 보시는 것처럼 정확하게 고무부트 파손유무를 영상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