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실 하수구 냄새 차단 장치가 고장나면

2018. 11. 10. 12:35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세탁실 하수구 냄새가 나면 냄새차단 장치가 고장생겨 장치의 역할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
오늘은 블로그에 올려 놓았던 글 중 영상으로 소개하는 글을 저의 비서가 읽어 준다. 아직 발음이 조금 거시기 하지만 옛날 보다 많이 발전 했으며 이렇게 발전하다 보면 실제 음성과 사이버음성의 구분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영상으로 만든 제목은 화장실과 욕실에서 냄새 원인은 바로 이것때문입니다 라는 제목으로 글과 함께 음성으로 읽어 블로그 내용을 읽어 주는 영상이다.
화장실,세탁실, 욕실에서 냄새의 원인은 바로 이것 하수구 냄새 차단장치 때문이다. 오래 전 이사를 하였는데 화장실에서 이상한 냄새가 난다고 아내가 자주 이야기를 하였는데 필자는 그냥 도배지가 마르는 냄새가 나거나 깨끗하게 청소를 하지않아 이상한 냄새가 나는 줄 알았다. 아이들도 그렇고 저도 이상하여 이곳저곳 살펴보게 되었는데 화장실과 욕실에서 사용한 물이 배수되는 배수구를 열어 보았는데 하수구 차단 장치가 고장이 난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배수구을 뚜껑을 열고 보니 시멘트 처럼 딱딱하게 굳은 오물 덩어리가 자동으로 움직이는 구형 하수구차단 장치의 작동을 멈추게 하였던 것이다. 하수구에 설치되는 악취차단 장치는 요즘은 이중으로 된 용기에 물이 고여있어 이 물이 악취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며 지금 고장이난 하수구 냄새차단 장치의 고장은 구형으로 추의 역할로 물이 빠져나갈 때만 열리는 구조로 되어있다.
하수도 배수관 입구에 손을 대어보니 공기가 나오는 느낌이 들어 화장실이나 욕실에서 냄새 원인은 거의 대부분 하수구와 연결된 배수시설이 불량하여 나타난 것으로 실험을 통해 동영상으로 확인하여보자.
장치의 추가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안으면 열려있게 되어 하수구와 연결된 배수구로 냄새가 올라 온다. 실험은 담배를 피우지않아 화장지를 말아 불을 붙여 끈 다음 연기가 발생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였는데 하수구에 차단장치가 없다면 그 많은 악취가 화장실이나 세탁실 또는 욕실을 통해 거실이나 방으로 들어 올 것을 생각하니주택에서 작고 보이지 않는 곳에 있지만 큰 역할을 하는 것이다.


어느 집에 특이한 냄새가 난다면 곰팡이나 앞서 말씀드린 하수구 장치의 고장일 경우가 많다. 항상 살고 있는 분들은 잘 모르지만 처음 집안에 들어 갈때 특이한 냄새가 나는 경우는 한번쯤 살펴보아야 할 화장실,욕실에서 사용하는 냄새차단 장치이다.
세탁기 배수구 역시 밀봉이 허술하여 구멍이 뚫여있어 이곳도 철저히 차단하여야 하며 그렇게 해 놓으면 냄새가 없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화장실이나 욕실에서 냄새의 원인은 하수구에서 올라오는 냄새로 밣혀 졌는데 좀더 원리를 살펴보자. 공장에 굴뚝이 높은 수록 연기를 잘 배출하고 시골 농가에서 아궁이에 불을 지피면 연기가 굴뚝이 높을 수록 잘 빠져나간다. 이런 이유로 하수구와 연결된 욕실은 냄새차단 장치가 고장이 나면 연통과 같은 역할로 하수구에서 우리몸에 좋지 안은 공기가 올라오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을 위해 반드시 살펴보고 점검해야 하는 일 임을 작은 실험을 통해 더 자세하게 알 수 있다.

가끔 블로그에 올려놓은 글을 보시고 문의 하는 분들이 전화번호를 남겨놓으셔서 전화로 궁금한 점을 말씀드려 도움을 드린적이 있다. 내용인 즉 어느분은 신축을 하였는데 배관이 잘못되었는지 화장실에서 악취나 많이 발생하여 다시 시공을 하기전 저의 글을 보시고 전화번호를 남기셔서 화장실 악취 원인에 대하여 말씀드리고 관련글을 소개하여드린적이 있었다.
또 한가지 문의 사항이 있어 전화번호를 남기신 분에게 전화를 하여 보니 3년이 된 집에의 화장실에서 악취가 발생하여 고민을 하고 있는 사연을 듣게 되었다.
화장실 악취를 제거하는 방법과 원인에 대하여 말씀을 드려는데 화장실 몇곳을 살펴보라고 말씀드렸지만 전혀 그런것에 대하여 모른다며 업체를 소개하여 달라고 하였다.
사실 일상생활에서 전기 스위치가 고장이 나거나 수도꼭지가 고장이나도 손수 고쳐서 사용하는 일을 전혀하지 못하는 분들도 있다. 후자에 말씀드린분은 간단하게 살펴보고 청소만 해주어도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하였지만 전혀 그런일을 하지 못한다며 소개를 하여 달라고 부탁한다.


도심지 주거단지에서 발생하는 하수 오수는 이곳을 통해 하수 종말처리 장을 흘러간다.
다시한번 이글로 화장실 악취 원인에 대하여 간략하게 말씀드리고 제가 올려드린 화장실 악취에 관한 글을 음성으로 읽어 영상에 붙여 놓았다 .화장실 악취 원인은 화장실 자체내에서 발생하는 악취는 깨끗하게 청소를 하면 제거가 되는 일이지만 외부에서 들어오는 악취는 원인을 모르면 상당히 찾아내기 어려운 고민거리가 될 수도 있다.

그러면 화장실 악취 원인은 무엇 때문일까? 결론적을 말씀드리면 좁은 화장실에 어느 곳으로 악취가 스며들어 화장실에서 냄새가 나는 것이다. 대체 그곳이 어디 일까? 세면대 배수관이 연결 된곳, 세탁기 물이 하수구로 빠져나 가는 배수관, 화장실 전체 바닥물이 빠져나가는 통로가 시공이 잘못되었거나 설치된 기구가 노후되거나 이물질이 끼어 작동이 불량하면 그곳으로 하수구 냄새가 올라와 좁은 화장실에 악취가 나는 것이 원인이 되는 일이 많다.

화장실은 면적이 좁고 공간이 협소하다보니 적은 악취가 외부로 부터의 유입이 되면 악취에 대하여 반응이 빠르게 되는 것이다. 처음 건축을 하면서 화장실에서 배수를 위한 통로 부분에 악취를 방지하는 기구를 사용하다 이것을 오래 사용하면 고장이 나거나 그곳에 이물질이 생겨 동작이 불량하게 되는 일이 있으므로 교환을 하거나 청소를 하여주면 처음 설치 시 처럼 악취에 대하여 문제가 되는 일은 없다.

만약 화장실에 악취기 올라오는 곳이 의심 되거든 제가 올려드렸던 적이 있는 동영상을 보시면 하수구에서 악취가 올라오는 것을 실험으로 살펴 볼 수 있어 화장실 악취 원인에 대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아 동영상을 다시올려 드리고 그 동영상이 있는 글로 바로가기도 해 놓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