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충전 할 때 사용자 주의사항

2018. 11. 4. 08:13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전기자동차는 유가가 상승 할 수록 관심을 받는 자동차로 인기가 상승 할것으로 보인다. 연일 가격 상승 곡선을 그리는 화석연료는 태양광전기발전소 같은 대체에너지 생산시설에 투자 할 수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있는 측면도 있어보인다.
우리나라에 보급 된 전기자동차가 많아지고 있는데 전기자동차 충전소는 그다지 수요에 충족하지 못하고 설치된 충전소도 관리가 부실한곳도 있다는 소식도 들었다. 전기자동차 충전소는 일반차량이 주차를 하면 안되지만 버젓이 주차를 하여 충전을 방해하는 일도 있다. 아직 법규가 마련되었는지 모르지만 장애인 주차구역에 불법주차시 과태료를 부과하는 것처럼 전기자동차 충전소 주차구역의 불법주차도 규제를 하였으면한다.
지난 추석 야간에 고속도로 충전소를 방문하고 사진에 담아놓은 전기자동차 충전소 위치는 미상



​​전기자동차는 충전소에서 충전 할 때 일반가정용 전기보다 전력용량이 많으므로 충전소에 사용자들이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마련되어 있으니 반드시 읽고 안전하게 충전을 해야한다. 충전소에는 전기자동차와 연결을 위한 3가지 충전방식이 있다. DC 차대모,DC콤보, AC삼상등으로 충전기커넥터로 각각 전기자동차에 맞는 충전방식으로 충전을 한다.
충전기 커넥터가 난립한 이유는 전기자동차를 만들때 표준을 정할 여건이 안되어 전기차 제조사마다 다른 충전방식을 이어오게 되었는데 최근 우리나라 전기자동차 충전방식을 DC코모1 방식으로 표준을 정한것으로 알고있다.
전기자동차 충전소에서 충전하면서 사용자가 지켜야 할 안전수칙을 보면 아래 사진에서 안내판에 내용을 정리하여 자세하세 읽을 수 있도록 해보았다.


자료출처 :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안내문에서 발취

전기자동차 충전 할 때 사용자 주의사항
1. 전기차 충전용도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지마십시요.
2. 폭풍, 천둥, 번개가 심하게 칠 때는 충전기 사용을 금지하여 주십시요.
3. 절대 손으로 플러그와 충전구를 만지지 마십시요.
4. 충전 중 세차, 정비 등 차량유지보수 작업을 금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사용 중 이상이 발생한 경우 전원을 재시작하고 반복될 경우 제작사로 연락바랍니다.
6. 충전기을 임의로 분해하거나 충격을 주지말고 충전중인 상태에서 차량을 동작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7. 충전이 완료되기 전에 커넥터를 분리하고자 할 경우 푸쉬 버튼을 누르고 사용자 인증 후 차량에서 플러그를 분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8. 충전 중에는 차량을 이동시키거나 작동하여서는 안됩니다.
9. 충전 중 어린이가 차량 주변에 있을 경우 보호자의 감시가 필요합니다.
10. 충전기 외관상 손상 발견 시 충전기 제작사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10가지 사용자 주의사항을 정리하여 보았다.

부득히 야간에 조명이 미미비한 상태로 사진을 촬영하여 사진품질이 좋지 않은 점 차후 시정이 요구되는 사항이다.


​전기자동차를 충전기에서 충전 할 때 사용자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며 기타 충전소 문구에 알림사항을 카메라 사진첩에서 찾아 올리면서 마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