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즈 점검으로 전장부품 경광등 고장유무 판단

2018. 10. 7. 06:07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자동차나 건설기계는 전장부품이 많다보니 ​휴즈박스에 휴즈가 잘 정리되어 휴즈를 찾을 수있게 해놓았다. 전장부품으로 제일먼저 전조등이 휴즈박스에 자리잡고 있으며 에어컨과 히터, 스테레오라디오, 시동스위치, 계기판, 실내등, 미등, 브레이크등, 에어콤프레셔, 엔진컨트롤러, 작업등, 차폭등 좌우, 혼, 전 후진 솔로노이드, 변속솔로노이드등 전장품이 종류별로 휴즈 박스에 나열되어 있어 작동이 안되거나점등이 안되면 휴즈박스를 열고 휴즈박스 캡에 인쇄되어 있는 전장품 휴즈목록에서 찾아 점검하여 전장품 고장유무를 판단한다.

​​​



휴즈 점검으로 전장부품의 하나인 경광등 고장유무 판단하여 보았다.건설기계는 업체에서 작업 할 때 안전관리자가 있어 장비를 점검한다. 주로 점검사항은 버킷 안전핀 체결유무를 중점적으로 검사하며 후방카메라, 전조등, 경광등, 접근방지봉 유무등 점검하여 미비하면 시정을 요구한다.
안전점검에 지적이 되면 반드시 요구사항에 따라야하며 이행하지 않으면 현장에 따라 다르지만 재교육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고 심하면 퇴출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1군업체에서는 담배를 지정한 장소에서 피우도록 하고있는데 젊은 굴삭기 운전자가 담배를 입에 꼬나물고 작업을 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이건 아니다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굴삭기는 두손을 모두 사용하여 작업하기 때문에 담배를 피우게 되면 입에 담배를 물고 있는 모습이 주변 작업자들과 안전관리자에게 보여지게 된다. 정말 고쳐야 할 사항의 하나이다.



위의 사진은 굴삭기 경광등이 라이트가 켜지지 않아 안전점검에서 지적을 받아 휴즈를 점검하여보니 휴즈 단락이 없어 경광등 자체가 고장이 난것으로 판단하여 새 재품으로 교환하면서 찍은 사진이다. 새 제품으로 교환하면서 기존 제품과 콘넥트 연결잭이 서로 맞지 않아 선을 잘라 전기 테이프를 이용하여 마무리 하였다. 마지막 사진은 경광등의 라이트가 빛을 내면서 번쩍이는 모습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