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냉각수 부족한 엔진 점검과 중요성

2011. 2. 28. 13:41일상/일상의 일

반응형

자동차는 연료를 태운 과정에서 일어나는 폭발력의 힘으로 엔진을 돌려 도로를 주행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열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열을 식혀주는 장치가 필요하고 그 장치에서 열을 식혀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 자동차 냉각수입니다.

브레이크오일 또는 브레이크액과 같이 주기적으로 교환을 해주어야하는 자동차 소모품에 속합니다. 냉각수로 사계절용 부동액을 5:5로 물과 희석하여 겨울철에 엔진의 동파를 방지합니다.

주기적으로 교환을 해주어야하는 자동차 소모품에 속하는 냉각수인 부동액 


일반적으로 냉각수는 엔진의 열에 의해서 조금씩 줄어들기도 하지만 자주 냉각수를 점검하는 이유는 평소보다 많은 양이 갑자기 줄었을 때 확인해보아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

어느 정도 냉각수가 줄어들어도 계기판에 엔진의 내부의 열을 감지하는 센서는 정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냉각수의 양은 체크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냉각수가 줄어들어 엔진의 열이 과하게 발생하기 시작하면 계기판의 게이지가 올라갑니다.

냉각수가 줄어든 것을 사전에 발견하여 조치를 취하였다면 장거리운행을 계획하였을 때 이보다 사전정비는 없을 것입니다. 엔진의 열에 줄어든 냉각수를 확인하고 살펴보아야 하는 일들을 알아봅니다.

먼저 엔진의 외부로 주로 냉각수가 누수 되는 곳을 살펴보면 워터펌프 가스켓, 실린더 블럭, 히터호수, 뒤쪽히터확인, 실내히터라디에이터 등이 있고 엔진의 내부에 누수가 일어날만한 곳은 헤드 가스켓, 피스톤링, 실린더헤드 등에서 누수가 일어나는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 도로변에서 하얀 수증기를 분출하는 자동차를 보셨을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일명 오버히트라 부르는 데 엔진에서 발생한 열을 여러 가지 원인 중에 하나로 과도하게 발생한 열을 식혀주지 못하고 냉각수가 끓어 넘쳐 수증기가 발생한 것입니다.

뜨거운 냉각수가 고무호스를 통해 엔진과 라디에이터에 순환하게 됩니다.이곳에서도 냉각수가 누수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오버히트를 하게 되는 원인은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냉각수가 부족한 원인인 것은 당연하지만 그 외에도 팬벨트가 끊어져 지거나 자동으로 과도한열이 발생했을 때 전기모터에 의해 팬이 돌아가지 않을 때도 오버히트를 하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버히트하고 있는 상태에서 겁에 질려 엔진을 꺼버리면 과열된 엔진의 내부의 부속들이 큰 손상을 입게 됩니다.
@@@@@@@@@@@@@@@@@@@@@@@@@@@@@@@@@@@@@@@@

이미 오버히트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엔진에는 치명적인 손상을 주게 됩니다.
그렇지만 오버히트의 정도의 차이에 따라 엔진을 갑자기 끄지 않고 천천히 열을 내려 끄고 난후 사후에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뜨거워져 과열된 엔진은 열이 내렸을 때 두꺼운 천을 덮고 천천히 열고 냉각수를 보충합니다.


냉각수가 부족하다 하여 라디에이터 캡을 갑자기 열면 화상을 입게 되므로 어느 정도 열이 내렸을 때 두꺼운 천을 덮고 천천히 열고 냉각수를 보충하면 됩니다.
(저의 소형굴삭기 엔진의 워터펌프의 베어링이 고장나 손수 교환하였던 고장난 워터펌프)



워터펌프 날개가 심하게 녹이 나고 베어링이 고장나서 냉각수가 새는 분해한 고장난 워터펌프



워터펌프와 팬벨트를 새제품으로 교환 하였습니다. 



워터펌프와 엔진 블록 사이에 접착제와 가스켓으로 냉각수가 누수되지 않게 합니다.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팬벨트가 떨어져 엔진이 과열이 되면 자동차에서 제일중요한 엔진의 성능이 떨어져 연비도 낮아지고 잦은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이처럼 중요한 냉각수가 부족하여 지는 원인을 점검하여 찾아내고 평소에 운전자가 자신의 자동차에 냉각수의 중요성을 알고 관리에 세심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