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펌프 자주 돌아가는 이유 자동펌프 스위치

2012. 5. 23. 07:00일상/일상의 일

반응형

농촌지역등에서 수도물공급이 안되는 지역에서는 지하수를 이용하여 생활용수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물사용 방법입니다. 지하수를 관리를 잘하면 좋은 생활용수가 될 수 있지만 과도하게 퍼 올리거나 지상에서 오염물 관리가 부실하거나 지하수 폐공등 관리를 잘못하면 오염된 생활용수를 음용하거나 사용 할 수있습니다.

지하수는 전기를 사용하여 자동펌프로 퍼올려 사용하게 됩니다.처음 자동펌프를 새로 구입하면 자동펌프스위치가 정상으로 작동하지만 1년 이상 사용하다 보면 자동펌프가 물을 사용하지 않아도 자주 돌아갑니다. 오늘은 자동펌프가 자주 돌아가는 이유를 알아보고 자동펌프 스위치와 압력탱크와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자동펌프 스위치와 압력탱크와의 관계

물을 압축을 하면 압축력이 저장되지 않아 자동펌프에서 자동으로 스위치작동을 위해 압력 탱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압력탱크는 공기를 압축하여 압력을 저장하여 자동스위치가 작동하게 합니다. 즉 압력탱크 아래부분으로 물을 체워 넣으면 윗부분의 공기가 압축되어 압력스위치가 작동하게 됩니다.

그런데 오래 사용하다 보면 공기가 있어야 할 공간에 물이 체워져 공기로 압축력을 저장하는 공간이 줄어들어 그만큼 자동 스위치가 감지하는 압력의 범위가 좁아져 자동 물을 사용하지 않아도 주기적으로 스위치가 작동되어 돌아갑니다. 이런 경우에 먼저 생각하는 일반적인 일들은 압력스위치를 조정하여 자동펌프가 돌아가는 것을 해결하려고 하지만 오히려 기준점에서 벗어나 압력조정으로 문제가 더 많아 스위치의 고장으로 알고 자동펌프 스위치를 교환하게 되는 일도 생깁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압력탱크에 물을 빼내면 자동펌프가 자주 돌아가는 문제를 해결 할 수있습니다. 자동펌프가 전원이 연결되어 있는 한  24시간 주기적으로 적은 압력으로 자주 돌아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러면 전기요금의 발생은 물론이고 자동펌프의 수명도 짧아집니다.

물은 압축이 되지않아 공기로 압축력을 대신하기도 하지만 질소가스 탱크를 설치하여 자동펌프 스위치가 작동하게 하는 자동펌프도 있습니다. 물이 압력탱크에 체워지는 이유는 지하수를 퍼 올리다 보면 압력탱크이 공기가 물과 함께 작은 기포로 빠져나가 결과적으로 그 만큼 물이 체위지기도 합니다. 또 자동펌프의 부품의 고장으로 공기가 배출되는 이유도 있을 것입니다.

공기탱크에 체워진 물을 빼내는 방법을 알려드리면 물이 나오는 수도꼭지에 압축공기를 불어 넣어 물을 빼냅니다. 이때 자동펌프 상단에 물을 넣는 입구를 열어 놓아 그 부분으로 압력탱크에 물이 빠져나오게 합니다. 자동펌프의 전원코드는 빼놓은 일은 잊지말고 압축공기를 넣습니다. 압축공기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있는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는 펌프를 이용하여도 됩니다. 동영상에 보이는 장면은 전기를 이용한 공기펌프를 이용하여 물을 배출하는 장면입니다.

공기탱크 하단으로 들어간 압축공기는 새로운 펌프를 구입하거나 펌프를 수리하고 처음 물을 퍼올리기 전 물을 넣는 입구로 물이 먼저 배출됩니다. 즉 공기가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아래에 있는 물이 먼저 배출되고 나중에 공기가 나옵니다. 압축공기를 넣을 때 물이 많이 나올수록 자주 자동펌프가 돌아갔다는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농촌 어느집에 방문했을 때 자동모터펌프 돌아가는 소리를 자주들을 때 이러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좋은 일 한번 해보세요. 아래 사진은 10여 년이 넘어가는 오래 된 자동펌프를 얼지 않게 낮은 지면에 설치하다보니 녹이  슬어 붉게 보입니다. 

간단한 순서

1. 자동펌프 전원 코드를 분리하여 전기 공급을 중단합니다.
2. 전기 배선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미리 비닐로 덮어둡니다.
3. 모터펌프 상단의 물 주입구를 엽니다.
4. 수도꼭지에 공기를 주입하면 물이 완전히 배출 될 때 까지 압축공기를 주입합니다.
5. 자동펌프 스위치는 될 수 있으면 구입한 상태에서 압력을 조정해 놓은 대로 사용합니다.

 

자동펌프가 자주 돌아가는 이유를 알아보고 자동펌프 스위치와 압력탱크와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물을 압축을 하면 압축력이 저장되지 않아 자동펌프에서 자동으로 스위치작동을
위해 압력 탱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압력탱크는 공기를 압축하여 압력을
저장하여 자동스위치가 작동하게 합니다. 즉 압력탱크 아래부분으로
물을 체워 넣으면 윗부분의 공기가 압축되어
압력스위치가 작동하게 됩니다.

 

압축공기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있는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는 펌프를
이용하여도 됩니다. 동영상에 보이는 장면은 전기를 이용한 공기펌프를
이용하여 물을 배출하는 장면입니다.

 

공기탱크에 체워진 물을 빼내는 방법을 알려드리면 물이 나오는 수도꼭지에 압축공기를 불어
넣어 물을 빼냅니다. 이때 자동펌프 상단에 물을 넣는 입구를 열어 놓아 그 부분으로
압력탱크에 물이 빠져나오게 합니다.

공기가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아래에 있는 물이 먼저 배출되고 나중에 공기가 나옵니다.
 압축공기를 넣을 때 물이 많이 나올수록 자주 자동펌프가
돌아갔다는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10여 년이 넘어가는 오래 된 자동펌프를 얼지 않게 낮은 지면에 설치하다보니 녹이  슬어 붉게 보입니다. 

 

10여 년이 넘어가는 오래 된 자동펌프를 얼지 않게 낮은 지면에 설치

 

 동영상에 보이는 장면은 전기를 이용한 공기펌프를 이용하여 물을 배출하는 장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