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풍기 과열로 인한 화재방지와 사용상 주의할점

2012. 7. 3. 07:00일상/일상의 일

반응형

여름철에는 에어콘을 과하게 사용하면 전기를 많이 사용하게 되므로 에어콘에 비해 전기 사용량이 적은 선풍기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더운 날씨에 선풍기도 과하게 사용하면 선풍기가 과열하여 고장이 나거나 화재가 발생하는 원인중에 비교적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선풍기 과열로 인한 화재를 방지하는 방법과 사용하면서 주의 사항을 알아봅니다. 선풍기는 전기를 사용하는 모터가 열을 받아 열이 축척되면 과열로 인하여 화재가 발생하게 되는 일이 생깁니다. 선풍기가 과열하지 않게 하려면 선풍기의 전원코드를 분리하고 날개부분을 분해하여 물에 씻어 깨끗이 청소합니다.

선풍기 날개와 망은 퐁퐁등 세제등으로 닦으면 기름성분이 잘 씻어져 깨끗하게 됩니다. 씻은 날개와 망은 건조하여 다시 조립하면 됩니다만 선풍기 모터는 물로 씻지 못하기 때문에 먼지등를 잘 털어 주어야 합니다. 선풍기 과열로 인한 화재는 선풍기 모터부분의 가는 솜털같은 먼지가 선풍기 회전모터의 냉각을 방해하여 열이 축척되어 화재의 원인이 되기도합니다.

그러면 선풍기 회전모터 부분의 먼지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면 콤프레셔에 의한 압축공기로 불어내면 제일좋은 방법이지만 가정에서 쉽게 압축공기를 얻을 수 없으므로 부드러운 솔로 먼지를 털어내고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흡입하는 방법이 권장할 만한 선풍기 모터부분의 청소방법입니다.

선풍기 과열로 인한 화재방지에서 먼지 제거는 첫번째 중요한 일이지만 더운 폭염이 계속되는 날씨에 계속하여 장시간 선풍기를 가동하는 것도 선풍기 과열의 원인이 되며 화재로 이어지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더운 폭염의 날씨가 선풍기 회전모터의 코일부분에서 발생한 열을 냉각시키지 못하고 모터의 코일에서 발생한 열이 먼지로 인해 더 빠르게 화재로 이어집니다.

여름철에는 선풍기의 날개에 쌓인 먼지만 살펴보고 청소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커버에 덮여진 보이지 안은 선풍기 회전모터의 먼지를 잘 청소하여 선풍기가 과열되지 않도록 하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올 여름 더운 날씨에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에어콘보다 먼지가 쌓인 날개와 모터를 깨끗이 청소한 선풍기에서 만들어지는 바람으로 전기도 절약하고 맑고 시원한 자연의 바람으로 무더운 여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선풍기가 과열하지 않게 하려면 선풍기의 전원코드를 분리하고
날개부분을 분해하여 물에 씻어 깨끗이 청소합니다.

 

선풍기 과열로 인한 화재는 선풍기 모터부분의 가는 솜털같은 먼지가 선풍기
회전모터의 냉각을 방해하여 열이 축척되어 화재의 원인이 되기도합니다.

 

선풍기 과열로 인한 화재방지에서 먼지제거는 첫번째 중요한 일이지만 더운 폭염이
계속되는 날씨에 계속하여 장시간 선풍기를 가동하는 것도 선풍기 과열의
원인이 되며 화재로 이어지는 일이 발생하게됩니다.

 

더운 폭염의 날씨가 선풍기 회전모터의 코일부분에서 발생한 열을 냉각시키지
못하고 모터의 코일에서 열이 화재로 이어집니다.

 

날개와 모터를 깨끗이 청소한 선풍기에서 만들어지는 바람으로 전기도 절약하고 맑고
시원한 자연의 바람으로 무더운 여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