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청소기 흡인력이 떨어지면 모터가 손상됩니다.

2015. 8. 3. 21:45일상/일상의 일

반응형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면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일을 소개하여 드립니다. 진공청소기는 강한 흡입공기를 발생시켜 먼지나 이물질을 빨아들이는 전동모터 장치입니다. 새로운 제품을 구입하고 사용하면서 강한 흡인력에 청소가 잘 되는 만족감이 있으나 사용빈도가 많아 지면서 흡인력이 떨어지는 일이 생겨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흡인력이 떨어진 원인은 필터가 물기에 찟어져 진공청소기의 흡입구에 먼지와 이물질에 막혀 공기의 흐름을 막아 청소기 성능이 떨어졌던 것입니다. 필터 삽입구를 살펴보고 막힌 부분을 청소하고 새로운 필터를 교체하여 가동하여보니 원래 성능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필터가 찟어진 것은 큰 이물질을 따로 분리하는 청소기로 필터를 교체하면 필터를 오래 사용하다보니 습기나 강한 공기의 힘으로 필터가 찟어진 이유였습니다.

또 다른 진공청소기의 흡인력이 떨어진 원인이 있었는데 진공청소기 배관에 제법 딱딱한 큰 이물질이 배관에 걸려 흡입공기의 유입을 방해하여 청소기 성능이 떨어지는 일도 있었습니다. 평소와 같이 청소기가 활기차게 흡입공기를 빨아들이지 못할 때에는 반드시 앞서 말씀드린 두 곳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진공청소기 흡인력을 만들어낸 공기는 청소기 모터를 지나면서 모터의 열을 식혀주는 일을 하기 때문에 필터와 배관이 막혀있으면 진공청소기 모터가 손상됩니다.


물론 필터와 배관이 어느정도 막혀 흡인력이 낮을 때 붉은 색으로 표시하여 주는 확인창을 확인하여 필터를 교체하거나 배관을 살펴 이물질을 빼내면 됩니다. 문제는 이 확인창에 붉은 색 표시가 보이기전 막힘상태로 장시간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면 모터가 손상되는 원인이 됩니다. 당연히 붉은 색 경고 창에서 낮은 흡인력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고 계속 사용하다보면 모터가 가열되어 청소기를 폐기 처분하는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므로 진공청소기 필터는 자주 확인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으며 정품필터를 사용 할 것을 권장하며 배관등은 막힘이 생기지 않았더라도 자주 점검하여 보는 습관이 진공청소기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진공청소기 배관의 막힘은 곡선으로 된 배관 부분에서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관등이 작은 물질에 막혀 머리카락등이 걸려 점점 배관이 좁아집니다. 이렇게 조금씩 막힌 배관은 청소기를 사용하면서 막힘이 있는지 모르고 계속사용합니다. 그러나 배관을 청소하고 사용하면 흡인력에서 매우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막힘을 감지 하지못하고 사용하는 것은 천천히 배관이 막히는 상황이라 청소기 원래 성능을 기억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막힌 상태로 계속사용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반응형